중기부·환경부 '맞손', 기업가치 1조 친환경 `그린유니콘` 육성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환경부가 손을 잡고 친환경 기술을 보유하거나 오염물질을 줄여주는 그린 벤처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지원에 나섰다. 이를 통해 기업가치 1조원을 넘는 친환경 유니콘 기업, 그린 유니콘을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환경부는 서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그린 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공동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26일 맺었다.
두 부처는 친환경적인 그린 산업 분야를 우리 경제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범정부 합동으로 수립 중인 '그린뉴딜' 대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환경 분야 유망 벤처, 스타트업을 공동 육성하기 위한 협업 과제를 발굴해 왔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과제들을 본격 추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중기부와 환경부는 그린산업을 선도할 기업 100개 사를 선정해 기술개발와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을 3년 간 최대 30억원까지 지원한다. 효율적인 부처 간 사업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 해당 사업의 공고, 평가, 선정 등 절차는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22년까지 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의 친환경 설비를 갖춘 `스마트 생태공장` 100개를 구축한다. 두 부처가 공동발굴한 제조기업에 대해 환경부는 최대 10억원까지 환경설비 개선을 지원하고, 중기부는 1억5,000만원 범위 내에서 스마트공장 보급을 지원한다.
중기부는 하반기 추경 예산을 활용해 ‘그린뉴딜 펀드’를 신규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환경부는 환경산업 펀드와 함께 대체에너지 및 업사이클링 등 그린산업 분야 유망 벤처·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한다.
기술이전 상용화를 위해 환경부는 산하 연구기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원천기술을 발굴하고, 중기부는 발굴된 기술을 기술보증기금의 `테크브릿지` 등을 통해 중소기업으로 이전되어 사업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중기부가 아기유니콘기업으로 선정한 스타스테크의 양승찬 대표와 환경부에서 우수환경산업체로 지정한 엔바이오니아 한정철 대표이사도 함께 참석했다.
스타스테크는 18년 창업기업으로 해양생태계에 큰 피해를 입히는 ’불가사리‘를 활용해 차량부식이나 도로파손 등의 부작용을 낮추는 제설제를 생산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엔바이오니아는 에어 필터, 수처리 필터 등을 생산하는 그린산업 소재 유망기업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습식공정으로 복합소재 개발과 양산에 성공했다.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협업과제 외에도 낙후 지역을 그린 중소·벤처기업 집적공간으로 리모델링하는 ‘그린 스타트업타운’ 조성 등과 같은 그린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우리나라에도 그린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blu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부고] 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 CJ프레시웨이 ESG 보고서, 美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 2년 연속 금상
- 대상, ‘GWP AWARDS 2024’ 성료…"파트너사와 동반성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2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3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4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5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6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7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8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9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10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