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루머]예스티, ‘SiC 전력반도체’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개발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코스닥 상장사 예스티가 자회사 예스파워테크닉스를 통해 ‘SiC(실리콘 카바이드)’ 전력반도체를 글로벌 완성차 기업과 개발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스티는 조만간 개발 및 테스트를 마치고 해외 유명 완성차에 SiC 전력반도체를 공급한다는 목표다.
전력반도체는 전력을 제어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역할을 한다. 이에 전기자동차, 태양광,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모바일 기기 등에서 핵심 부품으로 꼽히고 있다. 배터리 전력 소모를 최소화 시켜줄 수 있는 전력반도체는 향후 전기차의 핵심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21일 "예스티의 자회사 예스파워테크닉스가 글로벌 완성차 기업을 대상으로 개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예스티 관계자는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SiC전력반도체는 차세대 전기차에 핵심 부품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이에대한 글로벌 전기 완성차 기업들의 테스트는 최근 2년간에 걸쳐 진행됐으며, 중국을 비롯한 해외 유명 전기완성차 업체로부터 러브콜이 많은만큼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개발된 SiC 전력반도체는 실리콘카바이드(SiC), 질화갈륨(GaN) 기반으로 제작돼 열에 강하고 고전압, 고전류에서 효율이 높다. SiC 전력반도체는 기존 Si 반도체 대비 고온 안정성(3배), 전력손실(1/100 감소), 내전압과 고주파 동작(10배)에서 좋은 성능을 내 전기차의 주행거리 및 연비가 향상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SiC 전력반도체는 열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같은 두께의 실리콘 대비 약 10배의 전압을 견뎌내 전기저항이 적어 전력손실이 거의 없다”면서 “전기자동차에 적용하면 배터리의 전력 소모를 덜고 차체의 무게와 부피를 줄여 10% 에너지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 측은 “국내 생활가전 부문에 태양광 인버터 관련 개발이 끝나고 퀄(품질인증)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상태에 있어 제품 공급이 시작되고 있다”며 “작년말 기준 전력반도체는 연간 350억원 규모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년 이내 연간 600억원 규모의 캐파 증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예스티의 자회사 예스파워테크닉스는 전기연구원이 개발한 고효율 신소재 SiC 전력반도체 기술을 이전받아 2018년 7월부터 제품을 개발 중이다. 작년 3분기말 기준 예스티는 예스파워테크닉스의 지분 29%를 취득해 2대 주주에 있으며, 장동복 예스티 대표는 지분 35.15%를 보유해 최대주주에 올라 있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보험사 자산운용, ALM·전문인력 확보가 핵심…사업모형 변화 필요"
- [부고] 박준형(녹색경제신문 기자)씨 조부상
- 금융당국 '국정자원 화재' 긴급회의…"일부 금융서비스 차질"
- 하반기 은행, 건전성 시험대…부실채권 시장이 관건
- 조각투자 유통 플랫폼 1호?…증권가·STO 업체 경쟁 치열
- 한화·하나·흥국·삼성액티브자산운용ETF 5종목 신규상장
- 금융당국 개편 철회…현안 기대 속 불확실성 여전
- “내 종목만 왜 이래?”…상승장 속 커지는 소외감
- 네이버, 두나무 편입…스테이블코인 판도 바뀐다
- 전북은행, 추석 맞아 2025 '一石二鳥 추석 나눔' 사업 전달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민웅 촛불행동 상임대표, 여수 촛불문화제서 특별재판부 설치 촉구
- 2“국힘당 해체·사법부 개혁·여수MBC 이전 반대” 외친 여수 촛불문화제 성황
- 3여순의 기억을 화폭에… 아트더힐 갤러리 ‘박금만 여순 10·19 사건 기록전’ 개최
- 4'치유의 메카' 장흥군, 통합의학박람회 개막…건강과 미래를 잇다
- 5서울시, 키즈카페머니 11억원 추가발행…키즈카페 20% 할인
- 6한미, 비자개선 논의 본격화…30일 워싱턴서 워킹그룹 첫 회의
- 7쿠팡, 작년 산지직송 수산물 1500t 매입…역대 최대
- 8롯데, 글로벌 인재 양성…해외법인 직원들 한국서 4박5일 교육
- 9日정부, 범용 휴머노이드 연구 지원…2030년 시제품 개발 목표
- 10농식품부,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