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청약 경쟁 ‘치열'…청약통장 필요 없는 주거상품 어디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 아파트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틈새 상품에 눈길이 모이고 있는 분위기다.
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 물량은 31개 단지 총 6,542가구로 확인됐다. 청약접수 건수는 52만2,925건으로 평균 경쟁률은 79.93대 1을 기록했다. 특히, 전체 31개 분양 단지 중 38.71%에 해당하는 12개 단지가 세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치열한 경쟁을 나타냈다.
아파트 공급난이 맞물리면서 올해에도 청약 경쟁률이 치솟고 있다.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올해 1월과 2월 서울에서 분양한 아파트는 2개 단지 총 518가구로, 여기에 8만 건이 넘는 청약통장이 사용됐다.
2월 광진구에서 분양한 ‘자양 하늘채 베르’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27가구 모집에 9,919명의 인파가 몰려 평균 367.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달 고덕강일지구에 공급된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역시 491가구 모집에 7만3,769건이 접수돼 105.24대 1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인천과 경기 지역의 분양 물량이 각각 2,332가구(4개 단지), 7,024가구(17개 단지)인 것을 감안하면 아파트 공급량 감소가 청약 경쟁률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상품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는 수요자들도 나타나고 있다.
올해 1월 서울에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청계 센트럴’은 평균 12.72대 1로 청약을 마쳤고, 같은달 청약을 실시한 ‘서울신내역 시티프라디움’도 495가구 모집에 3,599명의 인파가 몰렸다. 이들 단지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오피스텔과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됐다.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구에서 분양한 ‘아츠 논현’과 ‘파크텐 삼성’ 역시 도시형 생활주택 및 오피스텔 등 청약 조건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으로 구성돼 단기에 완판 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서울 아파트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라며 “청약 가점이 낮은 2030세대가 부동산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함에 따라, 업계에서도 이들 수요층을 겨냥한 맞춤형 주거상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현재 서울에서는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상품 분양이 속속 이뤄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원에서 ‘원에디션 강남’을 분양 중이다.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49㎡ 234가구 및 오피스텔·근린생활시설·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강남 최대 규모 스포츠센터였던 ‘스포월드’ 자리에 들어서는 고급주거시설이다. 개인비서 및 우편·택배·호텔·항공 예약 서비스 등의 컨시어지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다이닝 서비스를 비롯, 발렛·세탁·방문 세차·반려동물 케어·홈PT·건강상담 서비스가 계획돼 있다.
현대건설은 서울 동대문구 장안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장안 센트럴’을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오피스텔 전용 38~78㎡ 369실 규모다. 도보 거리에 롯데시네마를 비롯해 롯데백화점 청량리점·홈플러스 동대문점·삼육서울병원 등 인프라를 갖췄다.
HDC아이앤콘스는 서울 마포구 신공덕동 일원에서 도시형 생활주택 ‘신공덕 아이파크’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49㎡ 단일 면적으로 구성되며 총 140가구 규모다. 서울 지하철 5호선·6호선·경의중앙선·공항철도선 등 4개 노선이 지나는 공덕역이 도보 1분 거리에 있는 역세권 입지를 갖췄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진에어, ‘모두의 지인 에어’ 프로모션 진행…지인 초청 시 할인
- HD현대, 기후산업국제박람회서 '에너지고속도로'선봬
- 인젠트, ISEC 2025 참가…문서중앙화, 데이터 변환 솔루션 공개
- LG CNS, ‘에이전틱 AI 생태계’ 본격 가동
- 대한상의, 사회문제 해결의 장 ‘사회적가치 페스타’ 개최
- 국민 10명 중 8명 "내년도 건강보험료율, 인하 또는 동결해야"
- 평택화양 서희스타힐스 센트럴파크 2차, 잔여세대 특별 혜택으로 마감 임박
- 동국제약 센텔리안24, ‘K뷰티 부스트 인 뉴욕 2025’ 참가
- '2차 상법개정안' 국회 통과에…경제8단체 "경영권 방어장치 마련 시급"
- 한미약품, 유럽당뇨병학회서 비만신약 연구 6편 발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진에어, ‘모두의 지인 에어’ 프로모션 진행…지인 초청 시 할인
- 2파킨슨병 조기 진단의 중요한 단서 ‘장내 세균’
- 3오픈런에 품귀현상까지…식약처 “마운자로˙위고비 고도비만에 써야”
- 4HD현대, 기후산업국제박람회서 '에너지고속도로'선봬
- 5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작년에 이어 올해도 “찾아가는 안검진 서비스” 진행
- 6오는 27일 개최‘카지노 복합리조트 경쟁력 강화’포럼 참석...일본 IR 공사 현장 ‘유메시마’시찰도
- 7원주시, 우수 기업들의 연이은 증설 투자 쾌거
- 8인젠트, ISEC 2025 참가…문서중앙화, 데이터 변환 솔루션 공개
- 9LG CNS, ‘에이전틱 AI 생태계’ 본격 가동
- 10대한상의, 사회문제 해결의 장 ‘사회적가치 페스타’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