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AI비즈니스 112~122번째 협약…AI중심도시 '가속화'
광주시, 헬스케어‧플랫폼‧콘텐츠 분야 등 11개사와 협약
다양한 분야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일자리 창출 기대

[광주=신홍관 기자] 전국 유망 인공지능(AI) 기업들의 광주행에 속도가 붙고 있다. 광주시가 국가 인공지능데이터센터 구축을 포함한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면서 기업들의 광주행 러시를 이루고 있다.
광주시는 21일 ㈜글로벌아이피솔루션, 넥스트스토리(주), ㈜리걸인사이트, ㈜리딤, 미스터마인드(주), ㈜별따러가자, 심포니인베스트먼트(주), ㈜엔슬파트너스, ㈜엘페, ㈜포텐츠글로벌, ㈜플레이탱고 등 11개 기업과 광주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112~121번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업별 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를 설립키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업은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을 통해 전문인력 양성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에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약 내용으로 각 기업은 ▲광주 인공지능 관련 전문분야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과 기술·정책 자문 ▲인공지능 전문분야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광주법인 또는 지역 사무소 설립 ▲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 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 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글로벌아이피솔루션㈜는 국내외 유명 콘텐츠 IP 거래 플랫폼 구축 운영 및 콘텐츠 IP 라이선스 대행 업무를 위탁받아 국내·외 기업들에게 계약을 알선하여 주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콘텐츠 IP 거래 플랫폼 구축 및 운영, 라이선싱 및 매니지먼트이다.
넥스트스토리㈜는 스마트관광 모바일 플랫폼 기술을 개발하는 스마트 관광 벤처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관광 빅 데이터 및 자연어 처리 기반 관광 특화 AI 챗봇 ▲관광상품 유통 통합 ERP 등이 있으며, 모바일 앱과 웹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리걸인사이트는 AI 자연어 처리 기술과 변호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리걸 테크 서비스 및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모델로는 ▲고소장, 행정심판 청구서, 행정소송 소장 자동작성 서비스 ▲AI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리딤은 900만여 명에 이르는 잠재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을 위한 청각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인공지능 헬스케어 스마트 보청기 개발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사용자의 신체온도⦁심박⦁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AI 헬스케어 보청기기, 웨어러블밴드 등이 있다
미스터마인드㈜는 치매, 우울증, 고독사 예방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말동무 인형을 개발한 기업이다. 이 제품은 어르신 대화나 생활습관을 보호자가 모니터링할 수 있고 딥러닝 기능을 통한 대화 기억 챗봇과 일상대화 분석을 통한 추천 기능, 콘텐츠 기반 상호작용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별따러가자는 마이크로 모빌리티의 실시간 운행 데이터를 통한 관제 솔루션 ‘라이더로그’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주요 비즈니스 모델로는 ▲e-Call을 포함한 불법, 난폭, 사고 감지를 통한 운행 평가 및 관제서비스 ▲μM 의 레저, 공유 이용자들을 위한 플랫폼 app 등이 있다.
심포니인베스트먼트㈜는 스마트시티, 마이크로 모빌리티 서비스, 교통분석·관제 기술 등 인공지능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에 투자 초점을 맞춘 창업투자회사로서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 및 벤처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엔슬파트너스는 팁스(TIPS) 운영사로 인공지능, IT 융복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반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엑셀러레이터이다. 기업 성장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투자와 육성을 병행하며, 투자 이후 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엘페는 각종 관광지의 시설물, 전시물, 풍경 등을 AI 영상인식 학습데이타셋을 구축하여 운영주체가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에서 안내 및 AR 체험 게임과 더불어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전문업체이다.
㈜포텐츠글로벌은 영호남조인트벤처 1호로서 모바일, 지능 실감형 아케이드 낚시게임기 ‘타이트라인’을 출시한 기업이며 향후 가정용 B2C 버전으로써 메타버스와 체감형 소형 낚시를 융합한 피싱월드 제작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레이탱고는 센싱 알고리즘이 적용된 놀이학습 플랫폼 ‘탱고보드’를 론칭한 기업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향후 AI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민, 광복절에 외친 '경제독립'…남원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출범
- 남원시, 광복 80주년 기념행사·특별 음악회 성료
- '맨발로 걷는 80년의 역사'…완도군 '광복 80주년 기념 맨발 걷기 퍼포먼스' 개최
- 대경경자청, 영천 대달산업 화재사고 관련 대책회의 가져
- 대경대 연기예술과, 거창세계대학연극제 연극부문 4관왕 석권
- 대구 중구, 근대골목 밤마실 야간투어 코스 확대 운영
- 대구대 동아시아관광연구소, ‘지역재해 극복관광’ 세미나 개최
- 대구행복진흥원, 세계 청소년의 날 기념 물총축제 성공적 개최
- [경북 영덕 소식] 영덕군, 9~10월 은어 산란기 포획금지 집중 지도·단속
- 경산교육지원청, 지역업체와의 소통협의회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美, 철강·알루미늄 '50% 관세' 대상 확대… 18일 적용
- 2전국 대부분 폭염특보…"주말 내내 덥고 습해"
- 3"대통령과 영화 본다"…李대통령, 내일 국민과 '독립군' 영화관람
- 4트럼프 "푸틴과 주요 쟁점 해결 못해"
- 5엑스피펜, 창립 20주년 기념 이벤트 진행…신제품 9월 출시 예고
- 6내주 2991가구 분양…"분상제 아파트 '잠슬 르엘' 청약"
- 7넷플릭스, 한국 OTT 만족도 1위…57% 이상은 복수 이용
- 8中 CATL 리튬 광산 중단, K-배터리 수혜볼까
- 9금융위 이억원 · 금감원 이찬진...'원팀' 생산적 금융 대전환 이루나
- 102분기 줄줄이 적자…LCC, 자본확보·M&A로 돌파구 모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