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맞수’ 신동빈·정용진 ‘술’로 맞붙는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앵커]
유통 맞수인 롯데와 신세계가 주류 전쟁을 펼칩니다. 코로나19로 홈술 시장이 커지면서 와인과 위스키 시장이 빠르게 크고 있기 때문인데요. 롯데와 신세계는 각기 다른 전략으로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문다애 기자입니다.
[기자]
와인숍 직원이 이번주에 선택된 시음용 와인을 따라 줍니다.
이곳은 롯데칠성음료가 지난달 MZ세대를 겨냥해 선보인 와인 직영점 ‘오비노미오’.
와인 구매 뿐 아니라 추천과 시음 등 다양한 경험이 가능합니다.
롯데가 이런 공간을 선보인 건 코로나19로 ‘홈술족’이 늘면서 주류 시장이 와인과 위스키를 중심으로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와인 수입액은 5억617만달러로 전년 대비 76% 급증했고, 위스키는 1억7,535만달러로 32.4% 늘며 2015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롯데는 계열사를 통해 주류 강화에 나선 상황.
롯데칠성음료는 세계 와인 유명산지에 와이너리를 건립하기로 했고, 한국에 위스키 증류소 건립도 추진 중입니다.
롯데쇼핑은 작년 롯데마트 잠실점 1층 면적의 70%를 할애해 와인&위스키 전문매장 ‘보틀벙커’를 선보였고, 주류 사업 강화를 위한 전문 조직도 꾸렸습니다.
신세계도 주류 사업에 힘을 줍니다.
‘애주가’로 알려진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와인 대중화’를 목표로 2008년 설립한 신세계엘앤비가 그 중심.
작년 2,300억원 매출을 올린 신세계엘엔비는 자체 주류 판매 전문점 ‘와인앤모어’ 확장에 나서 올해 54개로 매장을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지난달 신세계프라퍼티를 통해 미국 와인 양조장 쉐이퍼 빈야드를 인수한 신세계는 와인 생산으로도 영역을 확장합니다.
위스키 시장 선점에도 나섰습니다.
신세계엘엔비는 지난달 특허청에 위스키 상표(▲제주위스키 ▲탐라위스키 ▲K위스키 ▲K싱글몰트위스키 ▲K퓨어몰트 위스키 ▲탐라 퓨어몰트)를 출원하고 시장 진출을 위한 포석을 다졌습니다.
여기에 최근 신제품 ‘레츠’를 내놓으며 발포주까지 도전장을 내민 신세계엘엔비는 종합주류기업으로 커간다는 목표입니다.
서울경제TV 문다애입니다.
[영상취재 임원후/ 영상편집 홍승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삼성전자, 자사주 10조 매입…"3개월 내 3조 소각"
- [위클리비즈] 늘어나는 휴대폰 나올까...변형 디스플레이 등장
- ‘수출 1조원’ K라면 전성기 속 엇갈린 성적표
- 연말 수주 총력전...10대 건설사 '1조 클럽' 달성 전망
- 글로벌 방산 입찰 잇따르는데…K방산 ‘과열경쟁’ 우려
- [이슈플러스] 기업 경영 흔드는 ‘상법 개정안 리스크’ 쟁점은
- 현대차그룹 ‘파격’ 인사…장재훈 부회장 승진·외국인 첫 CEO
- 라쿠텐, 쉽너지와 함께 일본 역직구 판매자를 위한 무료 세미나 성료
- ‘2024 관악 S-라이징데이’ 데모데이 파이널 성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하다라보 고쿠쥰 로션, 리브랜딩 캠페인 ‘촉촉 탱글 젤리피부’ 선보여
- 2국민의힘 대구 북구갑 차세대여성위원회, 청소년 선도보호 합동 캠페인 실시
- 3김소유, 크리스마스 콘서트 무대 오른다
- 4텐텍, ‘돌싱글즈6’에 고주파 리프팅 장비 ‘텐써마’ 협찬
- 5신성통상, 공식 온라인 쇼핑몰 ‘굿웨어몰’ 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 진행
- 6한국산지보전협회, 4년 연속 ‘탄소중립 우리 숲 더하기 캠페인’ 기부
- 7보험사 '해피콜' 가이드라인 제정…고령자 가족 조력제도 도입
- 8삼성화재, '도로 위의 포청천' 퀴즈 이벤트
- 9동양생명
- 10산은캐피탈, 이병호 대표이사 선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