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두번 울려”…신보중앙회, 스팸문자 주의 당부

경제·산업 입력 2023-01-11 08:53:04 수정 2023-01-11 08:53:04 윤혜림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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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보증재단중앙회 CI. [사진=신용보증재단중앙회]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신용보증재단중앙회(신보중앙회)는 11일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례보증 상품 안내를 빙자한 휴대폰 스팸문자(피싱 추정)가 발생하고 있어 소상공인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설 명절을 앞두고 정부·공공기관을 사칭해 ‘민생대책의 일환으로 대출’을 안내하는 내용의 사기문자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확산 중인 스팸문자의 특징은 ▲정부의 소상공인 및 서민금융 지원제도와 유사한 명칭의 대출상품 안내 ▲소비자를 현혹시키기 위해 ‘무이자·저금리 대출’ 등의 용어 사용 ▲신분증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 요구 ▲접수 마감일이 임박했다고 하며 지역신보와 관계없는 전화번호로 즉시 신청하도록 유도한다는 점 등이다.


지역신보의 보증이 가능하다는 문구가 포함된 대출 홍보 문자를 수신한 소상공인은 해당 전화번호로 곧바로 회신전화를 하지 말고 전국 17개 지역신보 대표번호로 직접 연락해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스팸문자를 받으면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 경찰서, 사이버경찰청에 피해 내용을 신고하면 된다.


이상훈 신보중앙회 회장은 “지역신보 사칭 스팸 문자는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금융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소상공인을 두 번 울리는 일”이라면서, “이들의 피해가 없도록 홍보와 안내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grace_ri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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