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중국 자동차 수출, 세계 2위…“한국 수출 경쟁력 제고해야”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022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시장 수출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대비 54.4% 증가한 311만대로, 중국은 261만대를 수출한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국 세계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중국의 수출물량 중 신에너지차(BEV, PHEV, FCEV)는 약 68만대로, 전년대비 120% 증가하여 2배 이상 성장세를 기록했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지난 5년간 100만대 전후 수준에 머물렀으나 2021년 100% 이상 급증 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수출 중 절반가량은 미국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으로, 2022년 상반기 기준 테슬라는 중국에서 97,182대를 수출하며 중국의 상반기 신에너지차 수출 20만2,000대 중 48%를 차지했다.
2022년 5월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 모델 상위 10개 중 7개가 BYD, SAIC 등 중국업체의 모델이었다.
기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러시아, 이란, 중남미 등 1인당 소득이 낮거나 정치적으로 가까운 곳을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신에너지차를 필두로 유럽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개선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기존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중국은 주요 수출 대상국과 FTA를 체결하고 동 국가로의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의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중동, 중남미 등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과 신규 FTA 조기 체결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강남훈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등 외투기업의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 및 국내기업의 전기차 시설 투자 확대를 위한 전폭적인 인센티브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미래차로의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및 노동 유연성 확보 등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기반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야한다”고 조언했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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