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 지난해 매출 3조3,000억 돌파…영업익 전년比 56%↑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오토모빌리 람보르기니는 2022년 전세계적으로 9,233대를 판매, 매출액 20억 유로를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영업 이익은 6억1,4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56%가 증가했다.
람보르기니는 2022년 매출 및 수익성에서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이 지표들은 지난 2021년 당시 기록한 성과들을 뛰어 넘는 수치다.
스테판 윙켈만(Stephan Winkelmann) 람보르기니 회장은 “람보르기니의 사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고 2022년에 다시 한번 주목할 만한 목표를 달성했다”며 “2023년에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많은 도전과 변화에 직면할 준비가 되어 있고 계속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람보르기니의 2022년 매출액은 23억 8,000만 유로로 한화로 약 3조 3,000억이 넘는 금액이다. 이는 2021년 대비 22% 증가한 수치이며, 2017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매출액이다. 또한 영업이익률이 5년 연속 상승했고, 영업이익률 25.9%라는 유례없는 수치를 달성하며 럭셔리 차량 브랜드 중에서 최고 수치를 기록했다.
파올로 포마 람보르기니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몇 년간 경제적, 지정학적 상황이 어렵기는 했지만, 우리의 회복력과 능력을 보여줄 수 있었다”며 “2022년의 지표는 브랜드와 회사의 성장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2022년은 출고량에 있어서도 9,233대를 기록하며 람보르기니 역사상 가장 많은 출고량을 기록했다. 대륙별로 구분했을 때 아시아가 전년대비 14% 증가로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고, 아메리카가 10%,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7% 증가를 나타냈다. 국가별 판매량은 미국이 2,721대로 가장 많이 판매했고, 중국, 홍콩, 마카오가 1,018대, 독일 808대 순으로 판매했으며 한국 시장은 403대를 판매하며 8번째로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슈퍼 SUV인 우루스가 5,367대(2021년 대비 7% 증가)를 인도되며 선두를 달렸다. 그 다음으로는 우라칸(3,113대, 2021년 대비 20% 증가)이 그리고 2022년 9월 생산이 종료된 아벤타도르(753대)가 뒤를 이었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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