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원LG’ 연합군으로 1400兆 AI데이터센터 공략
경제·산업
입력 2025-12-06 09:00:04
수정 2025-12-06 09:00:04
김혜영 기자
0개
LG그룹의 AI 데이터센터 공략 비전과 전략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친환경·초고효율 인프라 제공’과 ‘원 LG'를 기반으로한 글로벌 빅테크 고객과의 파트너십’으로 요약된다. AI 데이터센터는 전력 괴물이라는 오명을 안고 있다. LG는 고효율 액체 냉각과 폐열 회수 기술을 통해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고, 고밀도 ESS를 활용해 '넷제로(Net-Zero)'를 지향하는 친환경 데이터센터를 구현하겠다는 비전이다.
또한, '원 LG'를 기반으로 '원스톱 턴키(Turn-Key)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한다. 원LG는 그룹 계열사의 역량을 총결집한 통합 솔루션이다. AI 데이터센터 구축에 필요한 △냉각 시스템(LG전자) △설계·구축·운영(LG CNS) △첨단 전력 시스템(LG에너지솔루션) 역량을 한데 묶어 '원 LG' 통합 솔루션을 제시한다. AI 서버의 발열을 잡는 '열 관리 시스템(Thermal Management Solution)'부터 안정적인 전력 공급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센터 전 생태계를 아우르는 것이 핵심이다. 복잡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고객사(MS 등 빅테크) 입장에서 여러 업체를 상대할 필요 없이, 냉각-전력-운영을 하나로 묶은 최적의 설루션을 한 번에 제공받을 수 있다.
LG그룹은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대규모 AI 인프라 수요를 정조준하고 있다. LG전자를 비롯한 LG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이달 1일(현지시간) 미국 MS의 레드몬드 캠퍼스에서 LG그룹의 차세대 데이터센터 기술을 전시하고 소개하는 ‘AIDC 테크쇼’를 열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I 데이터센터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 이른바 큰 손으로 불린다.
이번 행사에는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해 류재철 LG전자 CEO 사장,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CEO 사장, 현신균 LG CNS CEO 사장 등 주요 경영진이 대거 참석했다. LG그룹은 냉난방공조(HVAC)시스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폐열 회수 설루션, 데이터센터 그리드 기술, 토탈 전력 설루션, 모듈러 AIDC 등을 소개했다.
AI 인프라 확대를 선도하는 빅테크 기업과의 대규모 협력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에서는 이미 14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글로벌 AI 데이터센터 인프라 시장을 정조준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소장 욕구 자극"…호텔업계, 연말 맞이 '시즌 한정 굿즈' 봇물
- “얼어붙은 도로 조심”…강추위·폭설 속 차량 관리법
- 구글 TPU 확대…K-반도체 초격차 발판되나
- "한국은 1시간만에"…외국인 관광객 몰리는 'K 안경 투어'
- 식품업계, 연말 ‘필코노미’ 트렌드 확산에 협업 마케팅 봇물
- KB·NH證 전 대표, 라임·옵티머스 관련 금융위 처분 벗어나
- "당뇨병 환자, 스텐트 시술 합병증 위험 최대 2.3배"
- “한국 오면 무조건 먹는다”…유통업계, 붕어빵 인기에 수출 ‘확대’
- 전기차 캐즘 끝?…테슬라, 올해 첫 연간 5만 대 돌파 '눈앞'
- "수십년 적자도 OK"…기특 상장 제도, 허점 '숭숭'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EU, X에 과징금 2000억원 부과…디지털서비스법 첫 과징금 부과
- 2美 트럼프, 신설된 FIFA 평화상 수상…"내 인생의 큰 영예"
- 3LG그룹, ‘원LG’ 연합군으로 1400兆 AI데이터센터 공략
- 4EU·G7, 러시아 경제 제재 상향 추진…해상운송 전면 금지 논의
- 5美 은행 규제당국 "2013년 도입한 저신용 기업대출 규제 완화"
- 6휘발유·경유 주간 평균 가격 6주 연속 상승…"다음주 소폭 하락 예상"
- 7"소장 욕구 자극"…호텔업계, 연말 맞이 '시즌 한정 굿즈' 봇물
- 8개인정보 유출에 또 솜방망이?…‘징벌적 과징금’ 논의 급물살
- 9“얼어붙은 도로 조심”…강추위·폭설 속 차량 관리법
- 10혁신당 "양극화 심화 책임은 尹정부…최대 피해자는 4050 이중돌봄세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