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소방, '새파란 119물결 운동' 전개…경조사 관행 등 3가지 조직문화 탈피

[수원=김재영기자] 경기소방이 관료주의적 조직문화를 깨뜨리기 위해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새파란 119물결 운동’을 펼친다고 9일 밝혔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지난 2월 출범한 경기도 소방 혁신 ‘파란119’ 전담 조직(TF) 1팀(팀이름 시종일관) 정책보고회를 최근 열고 이날 제시된 신규정책을 도입해 운영키로 했다.
파란119 1팀은 기존 경조사 관행, 경직된 분위기와 제복 등 3가지를 탈피하는 의미를 담은 ‘새파란 119물결 운동’ 전개를 제안했다.
제안 내용은,
첫째, 기존에 경조사 소식을 단체 전자우편과 지면을 통해 알리던 방식에서 벗어나 개별적으로 문자메시지나 누리소통망(SNS)으로 알리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한편 답례품은 생략하고 고마운 마음은 누리소통망으로 전하는 ‘새파란 경조사 문화’ 정착에 노력한다.
둘째, 본부 팀장급(소방령) 직원과 35개 소방서를 연결해 매월 한차례 간담회를 열고, 소방서 내‧외근 직원이 그룹을 짜 소통하는 ‘새파란 소통‧공감의 날’을 운영한다.
셋째, 매주 금요일에는 본부 내근 직원이 제복 대신 사복을 착용하고 호칭도 계급이 아닌 이름 끝에 님을 붙이는 ‘새파란 프리데이(freeday)’를 도입한다 등이다.
이에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5월까지 본부와 수원남부소방서를 대상으로 ‘새파란 119물결 운동’을 시범 운영한 뒤 성과를 분석해 이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조선호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파란119’ 첫 신규정책에 소방 조직 혁신문화 정착을 위한 아이디어가 나왔다”며 “기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기소방 정책에 적용해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겠다”고 말했다. /jy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단독] 조계원 의원, 전남도당위원장 불출마…김원이 의원 단독 추대 가닥
- 여수시의회 ‘소상공인 연구회’, 지역경제 활성화 공로로 감사패 수상
- 남원시의회, 전북 의장협의회 열어 지역현안 공조 강화
- 고창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대회...우수 지도자 표창
- 남원시, '남원 자전거 투어&퍼레이드' 성황리에 개최
- 강원랜드, 제225차 이사회 개최… 미래 성장 기반 강화 위한 주요 안건 의결
- [6.3지방선거] 서영학 “시민이 행복해야 진짜 관광도시…여수, 세대교체로 다시 도약해야”
- 파주시의회, DMZ·헤이리만으론 부족…"콘텐츠 확보 시급"
- 인천시의회 임지훈 의원 “문화유산 교육, 미래 경쟁력으로 전환”
- 양평군, 남한강 테라스 개장…도시재생으로 강변공간 재탄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미 FDA 업무 중단…글로벌리언, '수출 기업 대응체계' 가동
- 2센티언트, 오픈소스 AGI 비전 공유…연구자·산업계 한자리 모인다
- 3아이쿱, 엠시스텍과 ‘랩커넥트’ 연동 MOU 체결
- 4NH證, 퇴직연금DC 1년 수익률 20% 돌파
- 5NH證, GGGI와 동남아 기후테크 분야 MOU 체결
- 6뉴로엔터, 관광공사와 中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콘텐츠 제작
- 7갓버터도나스, 신제품 '갓쿠키' 12월 출시 예고
- 8의기협-천식알레르기학회, ‘중증 천식 치료 보장성 확대' 심포지엄 개최
- 9앱튼 “파키슨병 신약 ‘APN02’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공장 입고”
- 10한양증권, 넥스트레이드 메인마켓 참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