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민간주도형 예비창업지원 프로그램 ‘시드 팁스’ 운영사 모집
시드팁스 연계 배치프로그램 운영·우수 창업기업에 시드투자 진행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민간주도형 예비창업지원 프로그램(시드 팁스)’에 참여할 운영사 4개사를 신규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드 팁스(Team Incubator Program for Seed-funding)’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 운영사가 ‘배치(Batch) 프로그램’을 운영해 창업팀 구성부터 시드 투자까지 창업팀의 극초기 단계 창업팀의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의 대표적인 민·관 협력 창업지원 사업인 ‘스타트업 팁스(TIPS)’가 1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을 지원한다면, ‘시드팁스’는 그 전 단계로 투자 이력이 없는 (예비)창업팀을 시드 투자 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32번)인 ‘예비 창업부터 글로벌 유니콘까지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의 일환으로 지난 9월 시드팁스 운영을 시작하였다.
2022년 9월부터 6개월간의 시범 운영기간 동안, 4개 운영사가 예비·초기창업팀 30개사를 지원하였고, 참여기업의 70%인 21개 기업이 총 32억원 규모로 시드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보였다.
올해 시드팁스는 (예비)창업팀 55개 내외를 지원할 예정으로, 지원규모가 2배 수준으로 확대됨에 따라 운영사 4곳을 신규 모집할 예정이다.
시드팁스 운영사는 연 1회 운영하는 시드팁스 연계 배치프로그램 통해 (예비)창업팀을 자율적으로 선발하고 보육한다.
운영사는 배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예비)창업팀 중, 운영사 자체 기준에 따라 사업화자금(최대 5,000만원)을 지원받을 창업팀을 선발하여 중소벤처기업부에 추천한다.
배치프로그램 종료 후 운영사는 사업화자금을 받은 예비창업팀의 30% 이상, 초기 창업기업의 경우 70% 이상에 1억원 이상의 시드 투자를 진행한다.
이외에도, 원활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보육공간을 필수로 보유하여야 하며, 보육 창업팀의 후속 성과관리 등도 수행하여야 한다.
접수기간은 4월 19일부터 5월 10일까지 3주간 진행하며, 최종 선정된 운영사는 올해 하반기부터 참여하게 될 예정이다.
시드 팁스 운영사 모집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케이(K)-스타트업 창업지원포털’ 누리집에 있는 공고문을 확인하면 된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 메가팩토리약국,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지원
- 다리 붓기 케어 브랜드 ‘레그랩’, 정제형 신제품 ‘라인포뮬러’ 출시
- 소비쿠폰 신청률 90%…재난지원금 때보다 하루 단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서로에게 너무 당연한 태도가 불러오는 갈등
- 2안지선(헤일리온코리아 본부장) 부친상
- 3조현, 美상원·백악관 인사와 면담…"전략적 경제 협력 심화"
- 4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5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6김건희특검, '집사게이트' 의혹 IMS·사모펀드 대표 동시 소환
- 7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8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9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10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