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롯데홈쇼핑 ‘맞손’…버추얼휴먼 실감화 프로젝트 진행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비주얼 테크 솔루션 기업 포바이포(4by4)가 롯데홈쇼핑과 손잡고 버추얼휴먼(가상인간) 실감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포바이포는 롯데홈쇼핑과 픽셀 AI기반 버추얼휴먼(가상인간) 실감화 프로젝트를 위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포바이포가 지난 2021년부터 롯데홈쇼핑과 함께 제작, 운영해온 버추얼휴먼 ‘루시(Lucy)’를 더욱 정교하고 자연스럽게 진화시키기 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이번 계약은 ‘100% 자동화된 루시’ 만들기의 첫 번째 단계로 ‘루시의 자연스러운 목소리, 말과 어울리는 얼굴 표정 합성 및 변환 솔루션 개발’을 골자로 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포바이포의 자체 영상 화질 고도화 AI솔루션 ‘픽셀(Pixell)’을 연구, 개발한 ‘픽셀 사업부문’에서 담당하게 된다. 루시는 현재 수만장의 데이터를 딥러닝 AI로 학습, 이를 컴퓨터 그래픽으로 정교하게 합성하는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다.
픽셀 사업부문은 영상 개선 AI 픽셀을 개발하고 고도화하는 과정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목소리와 말에 어울리는 표정을 자연스럽게 합성하고 변환하는 AI 솔루션을 개발하여 적용한다. 또한, 루시의 목소리 솔루션 개발이 완료되면 ‘글자를 입력하여 말하게 하는 방식(TTS, Text to Speech)’, ‘실시간으로 들리는 말소리를 루시 목소리로 바꾸는 방식(Real time-STS, speech to speech)등이 모두 가능해져 어떤 상황에서도 루시의 음성 정체성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게 된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조만간 대역 모델 없이 ‘몸의 움직임’을 구현하는 단계까지 확장될 예정이다.
특히, 버추얼휴먼 실감화 프로젝트의 최종 목표는 Chat-GPT 기반의 대화형 엔진을 장착하고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대화형 버추얼휴먼(Conversational Virtual Human)’이다.
윤준호 포바이포 대표는 “단지 ‘신기함’으로 관심을 끌던 버추얼휴먼의 시대는 끝났다”며 “산업 내에서 그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버추얼휴먼이 만들어내는 독창적인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루시는 실시간 방송과 쌍방향 소통, 라이브 커머스 등에 특화된 버추얼휴먼인 만큼 많은 콘텐츠를 빠르고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는 방식, 즉 완전 자동화를 통해 앞으로 더욱 활용도를 넓혀갈 수 있을 것”이라며 “포바이포가 자체 개발한 화질 고도화 AI 솔루션 픽셀(Pixell)을 적용해 버추얼휴먼 콘텐츠의 화질까지 극대화 시킨다면 루시에 대한 시청자의 몰입감을 한층 더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hyk@sead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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