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 항공MRO사업 ‘비상’…대응 전략 모색
사천, 인천과 항공MRO사업 갈등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경남 사천시가 항공기 유지보수정비, 이른바 항공MRO산업에 대한 육성 전략을 진단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최근 인천지역이 항공MRO 사업에 적극 뛰어들면서 이 분야를 선점했던 사천이 경제적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이유인데요. 보도에 이은상기자입니다.
[사천=이은상기자] 박동식 사천시장을 비롯해 시‧도의원과 한국항공우주산업 KAI 등 사천 지역 항공 분야 핵심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항공기 유지보수정비, 이른바 항공MRO산업에 대한 육성과 대응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섭니다.
최근 이 산업 분야에서 사천과 경쟁 구도에 있는 인천국제공항이 MRO사업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법률개정안이 발의된 것이 도화선이 됐습니다.
인천공항이 공사로 분류되는 만큼 민간영역인 MRO사업에 진출하게 되면 관련 법령을 위반할 소지가 있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 정대웅 사천시 항공경제국장
“국내 MRO산업 전체가 커지는 것은 저희들한테도 굉장히 도움이 되는 것이고. 다만, 인천공항공사가 막대한 자본력을 가지고 (MRO산업을 직접 수행)하려고 하는 것은 법률적으로 막아야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17년 국내 MRO산업 육성을 위해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를 유일한 사업자로 지정했고, KAI는 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자회사 ‘KAEMS’를 설립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사천시와 경상남도는 예산 1,759억원을 들여 항공MRO 산단을 조성하고 해당 분야 인력을 양성하는 등 관련 인프라 조성에 적지 않은 예산을 투입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법률개정안 추진으로 사천과 인천으로 항공MRO산업이 양분되면 중복 투자로 인한 예산 낭비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인터뷰] 하성오 KAEMS 경영지원과장
“MRO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투자가 계속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양쪽에 다 MRO산업단지를 하게 되면 국가적으로도 낭비적인 요소가 강하고요.”
국내 MRO산업 육성을 위해선 사천과 인천 양 지역이 각자 역할을 분담하는 공생 전략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서울경제 TV 영남 이은상입니다. /dandibodo@sedaily.com
[영상취재‧편집 정하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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