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2023년 제3회 소방안전 빅데이터 활용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세종=이승재 기자〕소방청(청장 남화영)은‘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www.bigdata-119.kr)’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2023년 제3회 소방안전 빅데이터 활용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은 소방청을 중심으로 시도 소방본부, 한국소방안전원과 민간기업 등이 참여해 분야별 9개 센터를 구성하고, 648종 2,174건의 데이터를 이용자의 요구에 따라 가공하고 융합해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 플랫폼이다.
대회는 소방안전 빅데이터와 관련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지난 2021년에 시작해 올해 3회차를 맞는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1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전자우편(firesafetybigdata119@naver.com)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이번 대회부터는 기존의 공통주제인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및 데이터 활용사례 △소방안전 아이디어 제안 분야와 더불어‘지하매설 배관 안전관리 빅데이터 센터’‘소방ICT 엔지니어링센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응용서비스 등 2개 분야를 추가하여 총 4개 주제로 추진한다.
총 상금은 약 2,000만원 규모로 각 부문별 대상 1팀(소방청장상), 최우수 2팀, 우수 10팀 내외로 선정할 계획이며 대상은 100만원, 최우수는 50만원, 우수는 3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bigdata-119.kr)을 통해 12월부터 공개될 예정이며, 공공의 정책·행정 및 민간 연구·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소방안전 및 빅데이터 활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를 높이고, 나아가 소방안전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통한 국민 안전 및 소방산업 생태계가 구축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lsj0168@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네이버페이, 10대 전용 앱·선불카드 '머니카드Y' 출시
- 2현대백화점, 일본서 온라인 ‘더현대 전문관’ 오픈
- 3약사회 "마약제조 쓰이는 전구물질, 창고형약국서 무분별 판매"
- 4포스코퓨처엠, LFP 양극재 공장 건설…ESS 시장 대응
- 5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새해 해맞이 패키지 출시
- 6무뇨스 현대차 사장 “美 투자 흔들림 없다…조지아서 일자리 4만개 창출”
- 7겨울철 심근경색증 주의보…흉통 30분 지속되면 119부터
- 8박준희 아이넷방송 회장, 더뉴스코리아 'AI미디어 혁신 대상' 수상
- 9하이키한의원, 성장호르몬 한계 보완한 한의학 치료 연구 발표
- 10김천시, 화물용 전기자전거 시연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