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 TV 플랫폼 혁신…‘미디어·엔터 기업’ 전환
LG사이언스파크에서 ‘webOS 파트너 서밋 2023’ 진행
2억대로 성장한 webOS…3년내 3억대로 생태계 확대
5년간 1조 투자…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대폭 강화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LG전자가 19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에서 세계 30개국 콘텐츠 사업자·개발자·업계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webOS 파트너 서밋(Partner Summit) 2023’을 개최했다.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TV 사업 리더십을 기반으로 webOS 플랫폼의 생태계 확대 및 가치를 공유하는 행사는 처음이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올레드 TV 10년의 리더십과 스마트 TV 플랫폼 webOS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을 위한 차별화된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하는 진정한 ‘미디어&엔터테인먼트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제시했다.
이어 “LG전자는 더 이상 단순한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아니다. 다양한 세대에 차별화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혁신적이고 개방적인 소프트웨어를 갖춘 플랫폼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이러한 플랫폼·서비스 분야의 과감한 변화와 혁신으로 조주완 사장이 지난 7월 미래비전을 통해 밝힌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에 앞장설 방침이다.
지난 2014년 첫 선을 보인 webOS는 전 세계 2억대에 달하는 LG 스마트 TV를 구동하는 운영 체제다. LG전자는 LG 스마트 TV 외에도 타 TV 브랜드와 다른 제품군에도 webOS를 공급해 2026년까지 webOS 사업 모수를 3억대로 늘리는 등, 플랫폼 생태계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외부 TV 업체에 공급 중인 webOS 플랫폼인 ‘webOS Hub’도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게임, OTT 등 인기 콘텐츠 확대 ▲사용 편의성 강화 ▲업계 최초 OLED TV 전용 플랫폼을 선보이는 등 업그레이드했다.
LG전자는 차별화된 고객경험 혁신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서비스 분야에 5년간 1조원을 투자해 콘텐츠 경쟁력과 서비스 사용 편의성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스마트TV에 탑재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사와 협력하고,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UI·UX 혁신에도 투자를 집중한다.
스마트TV 소프트웨어 인재 확보에도 공을 들인다. 국내 연세대, 서강대와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한편, 해외 소프트웨어 우수인력 확보도 강화한다.
한편, LG전자는 올해 TV 사업의 비전을 ‘고객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경험을 제시하고, 이 경험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의 ‘싱크 투 유, 오픈 투 올(Sync to You, Open to All)’로 정립하고 경험과 서비스 중심으로의 체질 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grace_rim@sedia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식품업계, 연말 ‘필코노미’ 트렌드 확산에 협업 마케팅 봇물
- "한국은 1시간만에"…외국인 관광객 몰리는 'K 안경 투어'
- "당뇨병 환자, 스텐트 시술 합병증 위험 최대 2.3배"
- 공정위, 신동열 사무처장·유성욱 조사관리관 임명
- 빌리엔젤, '결 봉사단'과 케이크 나눔 봉사활동 전개
- 트럼프 “45년형 복역 중인 에르난데스 前 온두라스 대통령 사면”
- 中, 일본행 항공편 900여편 중단…‘대만 유사시 개입’ 파장 확산
- 아마존, 외부 AI 접속 봉쇄…“AI 쇼핑 차단 조치 강화”
- 에어버스 A320 계열 대규모 리콜…비행 안전 소프트웨어 결함 확인
- 트럼프 “바이든 오토펜 서명 문서 모두 무효”…효력 전면 중단 선언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B·NH證 전 대표, 라임·옵티머스 관련 금융위 처분 벗어나
- 2식품업계, 연말 ‘필코노미’ 트렌드 확산에 협업 마케팅 봇물
- 3"한국은 1시간만에"…외국인 관광객 몰리는 'K 안경 투어'
- 4"당뇨병 환자, 스텐트 시술 합병증 위험 최대 2.3배"
- 5포항시, 철강·금속 디지털전환 실증센터 개소…미래 제조혁신 가속화
- 6경주시-경북도, ‘경상북도 투자대회 with 글로벌비전서밋’ 성황리 개최
- 7영천시, 샤인머스캣 소비촉진 마지막 행사 개최...농가 상생과 소비 확대 박차
- 8영천시, '찾아가는 경북 농업인 재난안전 공연’ 열려
- 9김천시, ‘전통공예 활성화 서각 작품 전시회’ 개최
- 10영천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 진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