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추석 전 판매 재개…“전통시장 사용시 50% 소득공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그동안 발행이 중단됐던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판매를 21일 정오부터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9년 9월에 출시된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기존 운영대행사와의 협약종료에 따라 판매가 일시 중단된 상태였으며, 공개 입찰을 통해 신규사업자 선정 후 신규 전용 앱과 시스템을 구축해 재출시할 준비를 마쳤다.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모바일 앱을 통해 구매하고 QR방식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간편한 방법으로 결제할 수 있는 상품권이다.
소비자는 해당 상품권을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전용 앱인 ‘온누리페이’를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아 구매할 수 있으며, 가맹점 QR을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해 결제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비플페이’ 앱을 통해서도 구매 및 결제가 가능하며, 그 외 이전에 사용 가능했던 22개 간편결제사 앱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의 경우에는 결제만 가능하다.
또한 기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의 경우 이전에 보급된 QR 키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중기부와 소진공은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전용 앱과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면서 정부 발행 상품권으로서의 정체성과 소비자의 편리성을 높였다.
‘온누리페이’ 앱 출시와 더불어 온누리 로고 디자인을 새롭게 제작했고, 소비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QR과 바코드 모두 하나의 화면 하나의 화면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하도록 메뉴를 구성했다.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앱 이용자가 쉽게 가맹점을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부정유통방지를 위한 스크린샷 방지 기능, 결제 바코드 생성시간을 3분에서 1분으로 단축하는 등 건전한 판매 질서 유지를 위한 부정유통방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누리페이 전용 카카오채널을 개설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이용 공지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며 기타 관련 문의는 온누리페이 고객센터로 이용 가능하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이번에 판매 재개하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은 10월 6일까지 월 180만원까지 할인율 10%로 구매가능하며, 전통시장에서 사용 시 50%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면서, “선물하기, 기업구매 등 추가 기능들 또한 추후 오픈할 예정이니 많은 이용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부고] 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 CJ프레시웨이 ESG 보고서, 美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드’ 2년 연속 금상
- 대상, ‘GWP AWARDS 2024’ 성료…"파트너사와 동반성장"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2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3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4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5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6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7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8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9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10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