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는 못 버텨”…식품업계 , 도미노 가격인상

[앵커]
햄버거, 우유, 냉동식품에서 주류까지 먹거리 가격이 일제히 오르고 있습니다.
물가 안정에 동참해달라는 정부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이 가격을 올리고 있는 건데요.
계속해서 오르는 원부자재값, 물류·인건비 등을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섭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의 계속된 가격인상 자제 요청에도 식품 가격 인상이 지속되는 분위기입니다.
하이트진로는 오는 9일부터 소주 제품인 참이슬의 출고가를 6.95%, 맥주 제품인 테라와 켈리의 출고가를 평균 6.8% 인상한다고 어제(10월 31일) 밝혔습니다.
앞서 오비맥주 역시 지난달 11일부터 카스와 한맥 등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6.9% 올린 바 있습니다.
햄버거 가격도 올랐습니다. 맥도날드는 내일(2일)부터 13개 메뉴의 가격을 평균 3.7% 인상하기로 했고, 맘스터치는 어제(31일)부터 제품 4종의 가격을 300원 올렸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우유, 매일우유, 남양유업은 원유 가격 인상에 따라 지난달 1일부터 900㎖ 흰우유 가격을 3~4% 올렸고, GS25는 PB 흰우유인 유어스925 가격을 5.8% 인상했습니다.
가격은 동결한 채 제품의 중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동원F&B는 지난달 20일부터 ‘양반김’의 중량을 0.5g 낮춰서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7월 해태제과는 ‘고향만두’의 용량을, 롯데칠성음료는 ‘델몬트’ 음료의 과즙 함량을 낮춘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정부가 나서 가격 인상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날로 커지는 원가 부담에 ‘더는 버틸 수 없다’는 분위기가 기업들 사이에서 형성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인터뷰] 이종우 / 아주대 경영학과 교수
“기업 입장에서는 갑자기 이유 없이 (가격을) 올리면 고객들 저항을 받거든요. 판매가 줄어드는데 지금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잖아요. 이럴 때 어떻게 보면 괘씸죄를 안 당하기 위해서 같이 그냥 동반해서 올리는 거죠.”
한편, 통계청에 따르면 올 2분기 먹거리 물가와 외식 물가 상승률은 각각 7.6%, 7.0%로,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인 3.2%를 두 배 넘게 웃돌았습니다. 같은 기간 가구 소득은 2.8% 줄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호진입니다. /hojinlee97@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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