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콜롬비아 보고타市-호주 다윈市 '정책 교류' 관심
중국 광저우 포럼 만남…콜롬비아 보고타 시장과 지속가능성 모색
로페즈 시장과 차 없는 거리 '시클로비아' 등 공공인프라 머리맞대
호주 다윈시 바츠칼리스 시장과 고령화·저출생 해법·이민정책 공감

[광주=신홍관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중국 광저우시에서 열린 세계시장 포럼 참석때 만난 각국 도시의 시장들과 다양한 정책을 논의한 점이 뒤늦게 관심이 되고 있다.
강기정 시장은 지난 7일 국제도시혁신상 수상과 세계시장포럼 참석 등을 위해 방문한 중국 광저우시에서 로페즈 콜롬비아 보고타 시장과 바츠칼리스 호주 다윈 시장을 각각 면담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인프라, 고령화·저출생 해법의 이민 정책 등을 논의했다.
강 시장은 먼저 교통정책 혁신을 통해 빈곤과 불평등 해소에 기여한 보고타의 교통정책과 차 없는 거리인 ‘시클로비아’ 정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콜롬비아 보고타의 시클로비아(Ciclovia)는 매주 일요일·공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2시까지 시내 주요도로 차량통행을 금지하고 자전거도로로 운영하는 세계 최초 ‘차 없는 거리’ 정책으로 탄소중립, 시민건강증진,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콜롬비아 메데진, 미국 워싱턴, LA 등 대도시와 여러나라에서 보고타의 혁신정책을 벤치마킹해 시행 중이다.
로페즈 시장은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만들어 놓으면 자동차를 선택하지만, 자전거나 보행자를 위한 인프라를 만들어놓으면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자전거와 보행을 선택한다”며 “천만 인구의 보고타는 인구밀집도가 높고, 소득 불평등이 심해 교통혁신을 통해 시민이 이동수단에 쓰는 비용을 줄였고 이는 탄소중립에도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교통정책은 시민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광주시는 도시철도2호선 완공과 맞물려 대중교통·자전거·보행 환경의 공공인프라를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하고 있다”며 “보고타를 비롯한 해외 혁신 사례를 두루 살피고, 광주시에 맞는 실질적인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과 로페즈 시장은 향후 만남을 통해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를 희망했다.

로페즈 콜롬비아 보고타 시장과 기념촬영. [사진=광주시]
강 시장은 이어 바츠칼리스 다윈 시장과 면담하고, 인구문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호주의 이민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또 신재생에너지 등 기후위기 대응에도 머리를 맞댔다.
다윈시의 인구는 10%의 원주민과 90%가까운 이민자로 구성돼 있다. 바츠칼리스 다윈 시장 또한 그리스 태생으로 30대에 호주에 정착한 이민자다.
강 시장은 호주의 이민제도 도입 배경과 지방에 정착할 경우 영주권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비자 정책, 이민자에 대한 노동·경제적 차별금지 제도 등 다각도로 대화를 나눴다.
강 시장은 인구감소에 따른 대한민국의 지방소멸 문제를 설명하고, 도시의 포용성 확대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 또 양 시장은 두 도시가 체감하고 있는 기후변화를 설명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계 도시 간의 연합을 통해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hknew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2025 원주만두축제, 10월 24일 개막
- 광주 북구청장 도전 정달성 의원, 노형욱 전 장관 회동…"북구 지역발전 논의"
- 국회 문체위 “노관규 순천시장 증인 불출석 시 대가 치를 것” 강력 경고
- ‘안산페스타‘ 축제는 경제활성화 키포인트
- 응급·분만 취약지 지원…동두천 ‘유일 응급실’ 지킨다
- 국제라이온스협회 355-B3지구 여수새희망라이온스클럽, 만덕동·복지시설 찾아 생필품·혹한기 물품 전달
- 주철현 의원 "임업 세제, 농업보다 불합리…이재명 정부 임기 내 개선 시급"
- 포항시의회 김일만 의장, 지방자치대학 수강생 대상 특강 실시
- 김천교육지원청, 교사관찰추천제 적용 통한 재능 있는 영재 발굴
- 포항시, ‘스타점포 육성 및 활성화’ 사업 본격 추진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조주완 LG전자 CEO, 전자∙IT의 날 금탑산업훈장 수훈
- 2뚜레쥬르, 합격 기운 담은 ‘수능 시즌 선물세트’ 출시
- 3카카오뱅크, '증권사 절세계좌 혜택 비교 서비스' 출시
- 4'APEC 계기' 역대 최대 K-수출 시동…'2025 수출붐업 Week' 개막
- 5한국전력,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할 것…목표가↑-KB
- 6NHN, 독도의 날 이벤트 수익금 '독도협회'에 기부
- 7셀트리온, 3분기 영업이익 3010억원…전년比 44.9%↑
- 8LS일렉트릭, '국제 조선·해양 산업전'서 선박 자동화 설루션 공개
- 92025 원주만두축제, 10월 24일 개막
- 10이석희 SK온 CEO “기술 리더십으로 ESS 영향력 확대”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