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최근 잇단 산재 사망사고 발생에 대책 마련 나서
'산업재해 예방 긴급 현장점검 회의' 개최

최근 3주간 부산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부산시는 24일 오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부산광역본부 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긴급 현장점검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3주 동안 부산지역에서는 10건의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시는 지역 산업재해를 감축하기 위해 관계기관별 예방대책을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예방대책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날 긴급점검 회의에는 박 시장을 비롯해 부산고용노동청장,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이사장, 부산경영자총협회장, 건설협회장, 민간재해예방기관장 등 10여명이 참석한다.
회의는 지역 산업재해 발생 현황과 기관별 산업재해 예방대책 등을 보고받고 참석자들과 예방대책을 함께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산업안전 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역할 ▲안전을 습관화하는 안전 문화 정착의 중요성 ▲안전보건주체로서 사회구성원 모두의 책임 있는 역할 이행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점검 회의에 이어 박 시장은 온천4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건설산업현장을 찾아 노동청, 공단 관계자와 직접 합동점검을 벌인다.
이와 함께 부산시와 부산지방고용노동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은 이날 70여곳의 산업현장을 방문해 3대 사고 8대 위험요인을 중심으로 안전보건 조치 준수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점검대상은 지자체 발주공사장, 20억원 이하 및 120억원 이상의 건설현장, 사망사고 취약 업종 중 유해·위험 기계·기구 또는 크레인 보유 제조·서비스 사업장 등이다.
합동점검에서 지적사항이 발견되면 우선적으로 현지시정을 요구하고 시정 조치가 불량하면 추가로 노동청 처분 등의 근로감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산업재해로 인한 안타까운 사고가 더 이상 반복되지 않도록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모든 근로자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에서 일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부터 산재 예방에 초점을 맞춘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담양군수 재선거 유력후보 A씨…경선불복 ‘10년 후보 무자격’ 당헌에 발목잡히나?
- 이정선 교육감 동창 감사관 채용비리 인사팀장 구속…검찰칼끝 어디까지?
- 광명시,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18개 동 방문
- KTL, 첨단 기능성 소재기반 산업 육성
- 경기도의회, "GH·경기신용보증재단 이전"...재검토 촉구
- 경기도의회, '파주 교하동'...경기경제자유구역 유치 언급
- KIA, 오키나와 캠프 연습경기 생중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해상, 작년 순익 1조307억원 '역대 최대'…전년比 33.4%↑
- 2한화손보, 작년 순이익 3823억…전년 대비 31.5%↑
- 3최철규(저축은행중앙회 경영지원부장)씨 부친상
- 4강기정 시장, 주한 일본대사와 우호협력 논의
- 5광주 서구의회 임성화 의원, ‘청소년 복합체육시설’조성 제안
- 6함평군‧전남도‧(주)동우, 67억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 7대법원, 형사소송규칙 개정…이재명 사건재판도 영향
- 8미·중 AI 패권 경쟁 격화…中 빅테크들, 투자 '러시'
- 9북한, 올해도 자금세탁·테러자금 '고위험국' 지정
- 10정부, 日 '다케시마의 날' 행사 항의…"즉각 폐지 엄중 촉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