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명물 ‘영덕대게’,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11번째 수상
국내 최고 권위 시상에서 역대 11개만 이룬 명예에 전당 입성
[영덕=김정희기자] 영덕군의 명물 영덕대게가 국내 최고의 권위와 신뢰도를 가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에서 수산물 부문 총 11회 수상이라는 대업을 이루며 명예의 전당에 올랐다.
iMBC, 동아닷컴, 한경닷컴이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국내 모든 브랜드 중 소비자들로부터 인기와 사랑을 받은 최고의 브랜드를 가리고, 이를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고자 2006년 처음 제정됐다.
올해의 경우 부문별 각 브랜드의 매출액, 시장 점유율 등의 사전 기초조사와 전문가 그룹조사로 지자체 520개, 공공기관 142개, 기업체 2,490개의 후보 브랜드를 선정해 약 330만 건의 소비자 인터넷 직접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지자체 중에는 영덕대게를 포함한 23개의 브랜드가 기준치를 넘겨 대표브랜드 대상을 받게 됐으며, 기업체는 20개가 이름을 올려 지난 18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시상식이 이뤄졌다.
영덕대게는 2012년 처음 대상을 받은 이래로 2013년, 그리고 2015년에서 2019년까지 연속 수상, 다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연속 수상해 수산물 부문 총 11번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역대 전국 11개 브랜드만 이름을 올린 명예에 전당에 입성했다.
영덕대게는 영양염류가 풍부한 사니질에 서식해 각종 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담백한 맛과 향이 일품이다.
매년 11월부터 5월까지 강구대게거리는 영덕대게 맛을 보려는 전국의 미식가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영덕군은 1998년 ‘영덕대게’를 상표로 등록하고 매년 영덕대게축제를 개최하는 등 지속해서 브랜드 가치를 높여 2010년 세계 20개국 정상들이 모이는 G20의 만찬장에 올라 화제가 됐고, 2018년에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한국의 대표 수산식품으로 전시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영덕군은 지역의 대표 수산물인 영덕대게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2021년부터 매년 10억 원을 투자해 대게 서식지와 산란장인 보육초를 조성하고, 56톤급 다목적 어업지도선 영덕누리호를 건조해 불법조업을 지도․단속하는 등 영덕대게의 자원 보호와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위해 힘쓰고 있다.
지역 어업인으로 구성된 연안대게어업인연합회는 불법조업 민간 감시선 운영, 자연 분해되는 생분해성 어구 사용, 어장 환경정비 등을 통해 영덕대게의 지속 가능한 생산과 우수한 품질 유지에 앞장서고 있으며, 강구근해선주협회는 대게 생산자 중 최초로 ‘박달대게’에 품질을 인증하는 팔찌 제도를 시행해 영덕대게의 신뢰를 크게 높였다.
김광열 영덕군수는 “오늘의 영광과 명성이 후대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대게 자원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보호를 위해 더욱 적극적인 투자와 시책을 실행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KTL, 전기차 충전기 고객 초청간담회 개최
- KTL, 인도 뉴델리에서 무역장벽해소를 위한 기업간담회 및 세미나 성료
- 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결과평가 심의위원회 개최
- 여주도자기와 여주쌀의 새 가치... '한끼솥밥' 출시
- 오산시 2025년도 예산안 8,883억 원 편성
- 김승수 국회의원, 입법 부문 ‘소비자권익대상’ 수상
- 경북테크노파크 입주기업 ㈜투엔, 싱가포르 국부펀드 초청 글로벌 IR피칭 및 Cyclect사와 MOU 체결
- 영남이공대, 2024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서 최우수상 수상
- 대구시, 대구음식산업·커피&카페박람회 동시 개최
- 경북도, 필리핀 경북우수상품전 운영...경제한류 확대에 나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KTL, 전기차 충전기 고객 초청간담회 개최
- 2KTL, 인도 뉴델리에서 무역장벽해소를 위한 기업간담회 및 세미나 성료
- 3KT, AI 마이스터·AI 오퍼레이터 도입…"차세대 운용 체계 만들 것”
- 4베스트텍, 청주 동화초서 AI 기반 다중지능검사·에듀스페이스 시연회 개최
- 5오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결과평가 심의위원회 개최
- 6산업부, 중소·중견기업 대상 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 설명회 개최
- 7중기부 "中企 탄소국경조정제도 대응요령 알려드려요"
- 8제이에이치인터네셔널, ‘2024 홍콩 코스모프로프 박람회’ 매진 기록
- 9여주도자기와 여주쌀의 새 가치... '한끼솥밥' 출시
- 10카카오, ‘2024 마이 노트(My Note)’ 이벤트 진행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