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2분기 매출 8,747억원 달성…역대 최대 분기 매출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셀트리온은 연결기준 경영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매출액 8,747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66.9% 증가한 수치로 창사 이래 분기 매출 8,000억원을 처음으로 넘으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셀트리온은 기존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선전과 후속 제품들의 고른 매출 증가로 실적 상승을 달성한 것으로 봤다. 특히 주력 사업인 바이오시밀러 사업은 전년동기 대비 103.6% 성장한 7,74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이미 예상됐던 대로 재고 합산에 따른 일시적 원가율 상승 및 무형자산 상각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2분기 영업이익은 725억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370.8% 증가한 괄목할 수치를 기록했다.
하반기 매출 및 영업이익의 개선세는 점차 뚜렷해질 전망이다. 합병에 따라 이익에 영향을 미쳤던 대규모 무형자산 판권은 이번 2분기를 기점으로 상각 완료됐으며 매출 증가세와 함께 기존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면서 매출원가율 개선 가속화와 이에 따른 영업이익 상승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 램시마∙트룩시마 등 주요 바이오시밀러 제품군 글로벌 시장서 성장세 지속
셀트리온의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은 유럽과 미국 등 글로벌 주요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유럽 시장에서 램시마는 5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램시마와 피하주사 제형인 램시마SC의 경우, 지난 1분기 기준 유럽 주요 5개국 중심으로 75%의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하는 가운데 램시마SC의 단독 점유율도 22%를 돌파하며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영국에서 87.5%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고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각각 78%, 72.7% 수준으로 집계됐다.
트룩시마와 허쥬마는 유럽에서 각각 25%, 21% 점유율을 기록하며 성장을 이어 갔다. 유럽 직판이 안정화되고 주요국 입찰에서의 연이은 성공으로 점유율이 재상승하고 있다. 이외 미국과 일본에서도 견조한 점유율을 유지 중이다. 특히 일본에서 허쥬마는 점유율 65%를 기록하며 시장내 입지를 굳히고 있다.
유플라이마와 베그젤마도 유럽 입찰 수주 확대와 미국 처방약급여관리업체 추가 등재 등에 힘입어 본격적인 성장세에 돌입했다. 유플라이마는 탄력적 가격 정책과 고농도 및 용량 다양화 등의 제품 차별점을 통해 올 상반기 매출이 이미 지난해 연간 매출을 상회했다. 베그젤마 역시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 입찰 수주 증가로 점유율이 대폭 상승하며 두 분기 만에 지난해 연간 매출의 1.5배를 달성했다.
▲ ‘짐펜트라’ 3대 PBM 모두 계약, 실매출 발생 개시… 이미 美 전체 75% 커버리지 확보
셀트리온의 차세대 성장동력인 짐펜트라는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이루며 본격적 매출 확대를 예고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지난 3월 짐펜트라를 출시한 이후 보름여 만에 3대 약국급여관리자(PBM) 중 하나인 익스프레스 스크립츠(ESI)와 처방집 등재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지난달 30일과 이달 2일 남은 3대 PBM 두 곳과도 각각 계약 체결을 완료하며 출시 5개월여 만에 3대 PBM 전부와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ESI를 비롯한 이들 3대 PBM은 미국 전체 보험시장에서 80%의 커버리지를 차지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사보험과 공보험을 고루 아우르며 이미 미국 현지 보험시장의 약 75% 커버리지를 확보한 상태로, 대형 PBM뿐 아니라 다수의 지역형 보험사들의 등재도 계속 추진되고 있어 연말까지 짐펜트라의 미국 전역 커버리지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6월부터 짐펜트라의 보험 환급도 본격 개시돼 현재까지 당분기말 누적 기준 22억원의 초기 매출을 기록하는 등 순차적 환급 확대에 따른 매출 성장 기대감은 한층 높아지고 있다.
앞서 미국에 선보인 유플라이마도 짐펜트라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발맞춰 PBM 등재에 속도를 내면서 커버리지를 높이고 있다. 셀트리온은 미국내 직판 품목의 PBM 등재가 진행되면서 이에 따른 하반기 매출과 영향력도 점차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국 내 마케팅 전략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셀트리온 미국 법인은 성공적으로 확보된 보험 커버리지를 발판 삼아 다음 달부터 본격화되는 미디어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으로 특히 짐펜트라가 염증성 장질환 주력 치료제인 인플릭시맙의 유일한 SC제형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매출 가속화를 빠르게 이끈다는 전략이다. 실제 짐펜트라는 현재 램시마SC의 유럽 출시 당시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이 같은 전략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 후속 파이프라인 준비 순항… 다품종 소량생산 특화 3공장 연내 상업생산 돌입
짐펜트라에 이은 후속 파이프라인의 허가 절차와 공장 증설 작업도 순항 중이다. 셀트리온은 2025년까지 11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는 계획으로 최근 졸레어의 바이오시밀러와 스텔라라의 바이오시밀러의 허가를 잇따라 획득했다. 이외에도 악템라와 프롤리아 등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들의 바이오시밀러가 글로벌 3상 임상을 마치고 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이를 뒷받침할 생산 기반도 강화하고 있다. 연간 생산능력 6만 리터인 제3공장이 연내 상업생산에 돌입하면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해져 후속 파이프라인 수요를 반영해 다양한 품목을 탄력적으로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b413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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