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SW중심대학사업단, ‘SW·AI활용 관련 현직 교사 연수’ 성료

전국 입력 2024-08-09 13:39:02 수정 2024-08-09 13:39:02 김정희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대구가톨릭대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센터는 지난 8월 5일부터 사흘간 대구·경북 지역 48개 초·중등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Chat GPT, 입인벤터 등 다양한 온라인 기반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을 진행했다. [사진=대구가톨릭대]

[대구=김정희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 SW중심대학사업단 SW가치확산센터가 주관한 ‘SW·AI활용 관련 현직 교사 연수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진행되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연수는 초·중등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및 AI 교육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SW가치확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대구·경북 지역의 48개 초·중등 학교에서 온 52명의 현직 교사가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연수 프로그램은 인공지능의 이해, ChatGPT 활용법, 앱인벤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과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활용 실습 등의 내용으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최신 기술 동향을 학습하고, 교육 현장에서 AI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게 되었다.

 

특히 ChatGPT 활용법 강의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교육에 접목하여 다양한 교육행정과 본인이 담당하는 교과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실습을 포함했다.

 

또한, 앱인벤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강의에서는 교사들이 직접 앱 기반 인공지능 시스템을 개발해 보며 AI 기술을 각 교과에 접목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활용 강의에서는 다양한 온라인 기반의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이 진행되어 교육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SW가치확산센터 책임교수인 신정훈 교수는 "이번 연수를 통해 일선 교사들이 소프트웨어와 AI 기술을 교육에 접목하여,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창의적 융합 역량을 가지는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수는 교사들에게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2차적인 파급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대구가톨릭대 SW중심대학사업단 교사커뮤니티 회원으로 활동하며, 앞으로도 초·중등 및 대학 교육에서 소프트웨어와 AI 교육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AI와 소프트웨어 활용법을 직접 배우고 실습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학교에서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볼 생각에 기대가 된다"고 소감을 전했다.

 

SW가치확산센터는 앞으로도 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 SW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예정이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희 기자

95518050@hanmail.net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