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오피니언 입력 2024-10-14 17:47:49 수정 2024-10-14 17:47:49 인터넷뉴스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명지대학교 특임교수. [사진=이지연 퀸스스피치 IR연구소]



기업이 전달하는 재무 정보는 투자자와 경영자 사이 정보비대칭성을 감소시킨다. 정보비대칭성의 완화는 경영자의 도적적 해이, 역선택의 문제 등 기업이 가지는 대리인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정보비대칭성을 완화 시키려면 기업은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공시하고, 양질의 공시 풀질을 확보해야 한다.

정부가 정기 보고인 의무공시제도를 운영하는 이유는 정보의 균형성을 유지하여 시장에서 투자자 불이익을 방지하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정부는 기업의 자율 정보 공시인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은 경영자가 의사결정권을 악용하여 사적 이익을 목적으로 부풀려진 정보를 전달하거나 경영자에게 유리한 정보를 공시하고 불리한 정보는 전달하지 않을 가능성을 억제한다.
IR의 필요성 핵심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올바른 기업가치 평가
둘째, 자금조달 비용 감소
셋째, 경영권 안정
넷째, 기업 이미지 제고
다섯째, 시장 의견 반영
여섯째, 투자자 보호 의무 수행 등이다.

기업정보를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측면에서 기업공시제도와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동일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기업공시제도는 법으로 강제하는 기업정보 공시이며,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비제도적, 자발적 정보 제공이라는 차이가 있다.

기업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은 시장과 투자자,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 선순환 효과를 가지고 있다.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투자자를 보호하고 정보비대칭성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둘째, 기업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우호주주를 확보할 수 있다
셋째, 경영진을 보호하고 M&A등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적정 주가를 실현하고 유지할 수 있다.
다섯째, 자금조달 비용을 감소시키고 자금 유동성을 증가시킨다.
여섯째, 재투자에 따른 기업 성장을 유도한다.
일곱째, 기업 투자가치 상승과 기업 성장에 기여한다.
 
경제주체들은 정보를 동일하게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경체주체들 사이 정보비대칭성 현상이 존재한다. 이러한 경제주체 사이 정보비대칭성 문제는 자금 흐름을 왜곡하거나 기업 오너와 경영사 사이 대리인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정보비대칭성은 자본시장에서 잘못된 정보 획득으로 인한 역선택 문제를 발생시키고 기업정보의 질적 문제로 이해관계자들 사이 갈등과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정보비대칭성 현상으로 인하여 경제주체들 사이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거래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시장 불균형과 사회 전체의 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저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제적 주체 사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은 필수이다. 기업이 신뢰와 품질이 확보된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지연 명지대학교 특임교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