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이권효 교수, ‘대학생의 탁월함’ 출간
전국
입력 2024-10-15 10:15:02
수정 2024-10-15 10:15:02
김정희 기자
0개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 프란치스코칼리지 이권효 교수가 도서 ‘대학생의 탁월함’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대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대학생이 탁월함을 발휘하기 위한 조건을 성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대학생들은 탁월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수와 학생이 친밀하게 공부하면 탁월한 대학생이 훨씬 많아질 수 있다는 기대와 자신감을 보여준다.
인터넷에는 거의 모든 분야의 자료와 정보, 데이터가 넘치고 인공지능(AI)이 콘텐츠를 만드는 현실에서 대학생은 대학 교육에 기대감이 낮을 수 있지만 저자는 새로운 관점에서 대학과 대학생의 방향과 역할을 제시한다.
최근 학생 감소로 인해 대학의 생존 위기와 소멸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저자는 동양의 대학 전통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면서 대학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는다.
이와 함께 대학생에게는 삶의 탁월한 차원을 추구하는 노력을 할 때 진정한 대학생이 된다는 과제를 요청한다. 여기서 ‘탁월’은 그물에 갇힌 새가 빠져나와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과 같은 의미로 설명된다.
탁월한 대학생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저자는 △친밀감과 창의성 △압솔리지와 압솔리지 디톡스 △기업가 정신과 발돋움 △좋은 인상과 취업 능력 △프레젠테이션과 소통을 제시한다. 그는 기자로서의 경험(현실감각)과 동양철학자로서의 깊이를 조화롭게 융합한 새로운 시각으로 대학생에게 다가가고 있다.
저자는 학생들이 자주 활용하는 온라인 강의지원시스템(LMS)을 통해 매주 편지 형식으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는 일상의 깊이,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널, 표현력, 논어의 핵심, 뉴스 공식, 자기 고용, 대인 얼굴, 새로운 상황, 일상 언행, 삶의 캠퍼스, 관점(프레임), 자기 자신과 좋은 관계 등 38가지 주제글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 흐르는 콘셉트는 대학생들과의 친밀감 형성이다.
이권효 교수는 “대학생과 교수가 서로 다가가 친밀하게 연결될 때 학생들은 탁월한 모습을 발랄하게 보여주었다”며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발달은 오히려 대학생의 잠재력을 깨우고 발휘하도록 하는 좋은 기회와 환경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도시공사, 6~8월 상임감사 주재 ‘청렴 소통 간담회’ 가져
- 제21회 강원의료기기전시회 ‘GMES 2025’ 개최
- 대구노동청, 지방자치단체 건설현장 합동점검 추진
- 대구한의대 코스메이커스페이스사업단, ‘퍼스널컬러리스트 전문가 자격 취득 과정’ 운영
- 임미애 의원 “이재명 정부 경북 국비 확보액 사상 최대 12조원 돌파”. . .국정과제 이행 ‘파란불’
- 영남이공대학교 치위생과, 글로벌 인재 양성 박차
- 대구 북구, '청년 창업 아이디어 오디션' 참가자 모집
- 대구 북구청, 2025년 하반기 반부패·청렴 교육 실시
- 대구 북구, 제11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출범. . .주민 체감형 복지와 통합돌봄 본격 추진
- 대구 북구청, 취준생-현직자와 뜨거운 취업 토크 진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쿠팡, 대한출판문화협회와 MOU 체결…중소 출판사 지원
- 2NH아문디, AI 전력 해법으로 '원자력' 강조
- 3키움운용 ‘KIWOOM 200TR ETF’, 순자산 1조 원 돌파
- 4미래에셋증권, 개인투자용국채 9월 청약 개시…“세제혜택에 안정적인 수익까지”
- 5경총 “ESG 경영, 현장에서 답 찾아야”
- 6SBI저축은행, 금융권 최초 iOS 피싱 탐지 솔루션 도입
- 7신한카드, 전국 5개 스키장 통합 시즌권 단독 판매
- 8CU, 즉석 컵국부터 국밥까지 ‘국물 간편식’ 늘린다
- 9대우건설, 시흥 아파트 사망사고 공식 사과…“전 현장 작업 중지”
- 10올인베이커리, 가성비 음료 '아메리카노 990원' 메뉴 공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