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이권효 교수, ‘대학생의 탁월함’ 출간
전국
입력 2024-10-15 10:15:02
수정 2024-10-15 10:15:02
김정희 기자
0개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대구가톨릭대학교(총장 성한기) 프란치스코칼리지 이권효 교수가 도서 ‘대학생의 탁월함’을 출간했다.
이 책은 저자가 대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대학생이 탁월함을 발휘하기 위한 조건을 성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실제로 대학생들은 탁월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수와 학생이 친밀하게 공부하면 탁월한 대학생이 훨씬 많아질 수 있다는 기대와 자신감을 보여준다.
인터넷에는 거의 모든 분야의 자료와 정보, 데이터가 넘치고 인공지능(AI)이 콘텐츠를 만드는 현실에서 대학생은 대학 교육에 기대감이 낮을 수 있지만 저자는 새로운 관점에서 대학과 대학생의 방향과 역할을 제시한다.
최근 학생 감소로 인해 대학의 생존 위기와 소멸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저자는 동양의 대학 전통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면서 대학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는다.
이와 함께 대학생에게는 삶의 탁월한 차원을 추구하는 노력을 할 때 진정한 대학생이 된다는 과제를 요청한다. 여기서 ‘탁월’은 그물에 갇힌 새가 빠져나와 하늘로 날아오르는 것과 같은 의미로 설명된다.
탁월한 대학생이 되기 위한 조건으로, 저자는 △친밀감과 창의성 △압솔리지와 압솔리지 디톡스 △기업가 정신과 발돋움 △좋은 인상과 취업 능력 △프레젠테이션과 소통을 제시한다. 그는 기자로서의 경험(현실감각)과 동양철학자로서의 깊이를 조화롭게 융합한 새로운 시각으로 대학생에게 다가가고 있다.
저자는 학생들이 자주 활용하는 온라인 강의지원시스템(LMS)을 통해 매주 편지 형식으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는 일상의 깊이,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널, 표현력, 논어의 핵심, 뉴스 공식, 자기 고용, 대인 얼굴, 새로운 상황, 일상 언행, 삶의 캠퍼스, 관점(프레임), 자기 자신과 좋은 관계 등 38가지 주제글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 흐르는 콘셉트는 대학생들과의 친밀감 형성이다.
이권효 교수는 “대학생과 교수가 서로 다가가 친밀하게 연결될 때 학생들은 탁월한 모습을 발랄하게 보여주었다”며 “인터넷과 인공지능의 발달은 오히려 대학생의 잠재력을 깨우고 발휘하도록 하는 좋은 기회와 환경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김영환 지사, “도정은 ‘프락시스(Praxis)’… 실행·성찰·보완으로 진화해야”
- "누구나 불편 없이 운동한다"…남원 반다비 체육센터로 재탄생
- 인천 남동구, 장애인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
- 김희수 진도군수 "군민 안전·정주여건 강화에 역량 집중할 것"
- 공영민 고흥군수 "실질적인 위기대응역량 강화에 집중해달라"
- 명현관 해남군수, 새 정부 국정과제 발맞춰 지역 발전 동력 확보 총력
- 해남군, 가을의 시작 땅끝순례문학관서 시를 노래하다…시 문학 콘서트 개최
- 장성군, 기억해야 할 숨겨진 독립 역사
- 원주시농업기술센터, “벼 수확 콤바인 임대 신청하세요”
- 장흥군, ‘Fill Care’ 사업으로 청소년들 꿈 지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영환 지사, “도정은 ‘프락시스(Praxis)’… 실행·성찰·보완으로 진화해야”
- 2중앙첨단소재, 분주한 계열사 자금 이동…수상한 대주주 변경
- 3중기중앙회, 서울시각장애인복지관에 온누리상품권 1000만원 전달
- 4현대차·기아 협력사에 6300억 우대 금융…관세 충격 완화
- 5인천세종병원, 초고도비만 환자 단일공 로봇 위·담낭 동시 절제술 성공…아시아 최초
- 6한국GM 노조, 19일부터 부분 파업 재돌입…임금협상 난항
- 7"누구나 불편 없이 운동한다"…남원 반다비 체육센터로 재탄생
- 8HDC랩스, 블랙박스 도어락 등 13년 연속 ‘굿디자인’ 수상
- 9인천 남동구, 장애인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
- 10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자녀 위한 ‘피닉스 슈퍼캠프’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