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한국에너지대상 ‘대통령표창’수상
전국
입력 2024-11-18 21:28:23
수정 2024-11-18 21:28:23
김정희 기자
0개
대한민국 에너지대전환 선도, 전력 자립률 1위
임하댐 수상태양광, 울진 공공주도 풍력, 에너지산업발전 공로 인정

한국에너지대상은 국가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 온실가스 감축 등에 이바지한 기관·단체·개인에 수여하는 대한민국 에너지 부문 최대 규모의 포상이다.
경북도는 국가 에너지전환 정책에 발맞추어 신재생에너지 확대 보급에 힘쓰고, 공공주도 지역 상생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 조성과 산업 육성 기반 구축을 통해 에너지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더욱이 지난 2019 한국에너지대상에서 에너지 효율향상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은 이후 이번 2024년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 공로로 수상해, 에너지산업 발전 선도 지방자치단체로써의 자리를 굳건히 했다.
경북의 전력 생산량은 2023년 한전 통계 기준 9만 4천GWh 수준으로 전국에서 두 번째이며, 전력 자립도는 216%로 가장 높다.
또한 무탄소에너지(원전+신재생) 발전량은 9만 1천GWh로 전국에서 1위 수준으로 대한민국 에너지 안보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경북도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따른 이익을 지역 주민과 공유하기 위해 주민참여형 공공주도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지속 추진해 왔다.
그 첫 번째 결실로 2024년 7월 국내 제1호 신재생에너지 집적화단지인 ‘임하댐 수상태양광 집적화단지’를 47.2MW 규모로 착공하여 ‘25년 2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울진 산불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상생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해 주민 이익공유를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풍력발전 시설 확대에 따라 지역산업과 연계하여 경제 활성화의 중추 역할을 할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경북형 에너지 대전환’ 계획을 통해 글로벌 무탄소 경제를 선도하고 에너지 중심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7대 전략사업과 21개 실행 과제를 발표한 바 있다.
에너지고속도로 등 에너지 기반 확대 구축, 원전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국가산단 조성, 차세대원자로 기술개발, 청정수소 생산 및 보급, 분산 에너지 확산, 에너지 항만 구축 등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AI 도입에 따른 막대한 전력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에너지자원 확보는 미래 산업의 필수조건이다”며 “경북도는 국가 에너지정책을 뒷받침하고 경북형 에너지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에너지정책을 도민들과 함께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 '전북형 반할주택' 본격 추진…청년·신혼부부 주거 안정 선도 도시로
- 경북대병원·칠곡경북대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년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및 ‘2023년 1차 영상검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 김승수 의원 “장애인 공무원 의무고용 비율 낮은 기관...국방부, 교육부, 해수부 순”
- 김위상 의원 “배달 라이더도 양극화, 非플랫폼이 더 배달하고 더 적게 받는다”
- 수성구, ‘2025 제1회 뚜비 댄스대회’ 개최
- 수성구 범어3동 새마을협의회·부녀회, 삼계탕 나눔 행사 개최
- 영덕군 남정면, 바다와 노래로 하나 되는 화합의 노래자랑 열려
- [영덕군 소식] 제30회 경북도지사기 생활체육 탁구대회, 오는 23일 영덕서 열려
- 부산시, 1조883억 규모 제3차 추경 편성…경기회복·민생안정 도모
- 남원시, 관광지 민간개발사업 손해배상 소송 패소에 "깊은 유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전북형 반할주택' 본격 추진…청년·신혼부부 주거 안정 선도 도시로
- 2경북대병원·칠곡경북대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4년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및 ‘2023년 1차 영상검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 3김승수 의원 “장애인 공무원 의무고용 비율 낮은 기관...국방부, 교육부, 해수부 순”
- 4김위상 의원 “배달 라이더도 양극화, 非플랫폼이 더 배달하고 더 적게 받는다”
- 5수성구, ‘2025 제1회 뚜비 댄스대회’ 개최
- 6수성구 범어3동 새마을협의회·부녀회, 삼계탕 나눔 행사 개최
- 7영덕군 남정면, 바다와 노래로 하나 되는 화합의 노래자랑 열려
- 8제30회 경북도지사기 생활체육 탁구대회, 오는 23일 영덕서 열려
- 9부산시, 1조883억 규모 제3차 추경 편성…경기회복·민생안정 도모
- 10심창섭(티웨이항공 커뮤니케이션 담당 임원) 모친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