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30주년’ BMW 그룹 코리아 “韓서 투자 및 사회공헌 지속 실천”
경제·산업
입력 2025-01-15 09:33:57
수정 2025-01-15 09:33:57
이혜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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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 설립 30주년 맞아 새롭게 의지 다지는 BMW 그룹 코리아
국내 수입차 업계 최초의 현지 법인으로 1995년 독일 BMW 그룹이 100% 투자해 설립

[서울경제TV=이혜란기자] BMW 그룹 코리아가 한국법인 설립 30주년을 맞았다. 지난 1995년 7월 국내 자동차 시장에 진출한 BMW 그룹 코리아는 독일 BMW 그룹이 100% 투자해 설립했으며, 국내 수입자동차 브랜드 최초의 현지 법인이다.
BMW 그룹 코리아는 한국 진출 30주년을 맞아 ‘운전의 즐거움, 내일의 새로움으로’라는 슬로건을 발표했다. BMW가 지금까지 핵심 가치로 여겨온 운전의 즐거움을 재정의하고 새 시대를 위해 더욱 앞서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새로운 슬로건 아래 새롭게 의지를 다지며, BMW와 MINI의 한국 진출 30주년과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한 한정판 모델을 선보이고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지난 30년 동안 한국 고객이 보여준 사랑에 보답하고 한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MW 그룹 코리아는 BMW를 시작으로 1999년에는 BMW의 모터사이클 부문인 BMW 모토라드를, 2005년에는 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인 MINI를 국내에 도입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002년에 누적 판매 1만대를 처음 돌파했으며, 2011년에는 누적 1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연간 판매량 기준으로 BMW 차량이 1만대 판매를 처음 넘어선 것은 2010년이고, 2017년에는 5만대를 돌파했다. BMW 코리아는 2009년부터 2015년까지 ‘7년 연속 수입차 1위’에 올랐고, 지난해도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국내 수입차 판매 1위를 달성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한국 시장 및 한국 사회와 동반 성장하겠다는 의지로 각종 기반 시설을 확충해왔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BMW 그룹 코리아가 인천 영종도에 문을 연 BMW 드라이빙 센터가 대표적이다. 초기 투자비용 770억원과 추가 확장비용 130억원, 10주년 대규모 리뉴얼 비용 49억원을 포함해 총 950여억원이 투입된 BMW 드라이빙 센터는 BMW 그룹 내에서 트랙과 고객 체험 시설이 한곳에 자리한 자동차 복합문화공간으로 2024년 말 기준 162만명이 방문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시설 투자도 적극적으로 진행해왔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7년에는 약 1,3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안성에 부품물류센터(RDC)를 새로 건설해 이전했다. BMW 그룹의 해외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수입차 브랜드 중에서도 최대 규모로 조성했. 다가오는 전동화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BMW 그룹 코리아는 오는 2027년까지 650억원을 추가로 투자해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의 규모를 3만1,000m2(약 1만평)가량 확장 및 증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구개발 시설인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도 지난 2024년 4월 인천 청라국제도시로 확장 이전 개관했다. 프리미엄 수입 자동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단독 건물로 구성된 BMW 그룹 R&D 센터 코리아는 새로운 시설을 통해 한국 시장에 보다 최적화된 차량을 선보이고, 더욱 높은 수준의 현지화를 진행하는 데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BMW 그룹 코리아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투자에도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프리미엄 공용 전기차 충전 인프라인 BMW 차징 스테이션을 처음으로 선보였고, 지난 2023년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계획인 차징 넥스트(Charging Next)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24년까지 국내 자동차 업계 최대 규모인 총 2,125기에 달하는 전기차 충전기 설치를 완료했으며, BMW 차징 허브 라운지 등을 구축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질적 개선과 양적 확대를 모두 도모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025년에 ESG 차징 스테이션 및 전기차 충전기 600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BMW 그룹 코리아는 시설 투자 외에도 한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고 설명했다. BMW 그룹은 지난 2023년 국내 기업으로부터 약 6조5,350억원 상당의 부품을 구매했다. 이는 같은 해 BMW 그룹 코리아의 매출인 6조1,066억원을 웃도는 규모다. BMW 그룹이 한국 기업에 지출하는 부품 구매액은 증가해왔는데, 지난 2010년부터 2024년까지 한국 협력업체에게 구매한 부품 가격의 누적액은약 37조원이다.
BMW 그룹과 BMW 그룹 코리아는 앞으로도 한국 사회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투자 활동을 전개해 외국계 기업이 한국 사회에 기여하게 되는 선순환 경제 구조를 강화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밝혔다./ran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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