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 생태계에 장기 베팅…“시장 선점”
경제·산업
입력 2025-05-22 17:24:22
수정 2025-05-22 18:02:29
이혜란 기자
0개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참가
3월, 정관에 ‘수소 사업’ 추가…전사적 진출 공식화
中 광저우·韓 울산에도 연료전지 생산기지 구축
美에 ‘HTWO 에너지 서배너’…청정 물류 운송 ‘탄력’
7년 만 신형 ‘넥쏘’…수소차 시장 재공략 시동

[앵커]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수소위원회 공동 의장 자격으로 국제 무대에 나선 장재훈 현대차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수소 산업 확장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수소 생산부터 상용차 확대까지, 수소 시장 선도 의지를 담은 현대차그룹의 전략을 이혜란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기자]
현대차그룹 장재훈 부회장이 21일(현지시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열린 ‘월드 하이드로젠 서밋 2025’에 수소위원회 공동 의장 자격으로 참석해 “탈탄소는 거부할 수 없는 큰 흐름”이라며 수소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장 부회장은 이날 패널 세션에서 “수소 경제 전환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규모의 확대와 표준화”라며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전사적 역량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3월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정관에 ‘수소 사업’을 추가하고, ‘에너지 수소 사업본부’를 신설해 그룹 내 수소 사업 컨트롤타워를 세웠습니다. 이 조직은 장 부회장이 총괄하는 기획조정담당 산하에 편제됐습니다. 수소 사업을 그룹 전략 사업으로 삼겠다는 메시지를 명확히 한 것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현대차는 국내외 수소 인프라 구축에도 나서고 있습니다. 중국 광저우에 2023년 수소를 연료로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연료전지 생산기지’를 설립한 데 이어, 국내에선 울산에 2028년 양산을 목표로 차세대 연료전지 공장을 착공할 예정입니다.
미국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인근에는 대형 상용차 전용 시설 ‘HTWO(에이치투) 에너지 서배너’를 조성하는데, 이 시설 가동으로 북미시장에서 전개 중인 청정 물류 운송 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승용차 부문에서도 현대차는 최근 7년 만에 상품성을 개선한 신형 ‘넥쏘’를 공개했습니다. 올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수소차 시장 재공략에 나선다는 전략.
현대차는 수소의 생산부터 충전 인프라, 승용차와 상용차까지 전 밸류체인에 걸쳐 투자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단기적인 수익을 쫓기보단 지속 가능한 생태계 구축에 무게를 두고 있는 만큼, 향후 수소 산업이 본궤도에 오를 시기를 대비한 선제적 포석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마트 동탄점 리뉴얼…‘스타필드 마켓’ 3호점으로 재탄생
- 노란봉투법, 국회 8부 능선 넘었다…재계 ‘반발’
- “베지밀 팔아 남는 게 없다”…정식품, 체질 개선 구슬땀
- [이슈플러스] "불법파업 제도화"...주한유럽상의 "韓서 철수할 수도"
- “공장 건설 멈추고 거래정지”…금양, 사우디 유증에 명운
- 스타트업 한파…벤처인 출신 한성숙, 혹한기 끝낼까
- 태영건설, 워크아웃 졸업할까…재무구조 개선 안간힘
- 두산, 로봇사업 부진에…PAI로 승부수 띄우나
- 다원메닥스, 보건복지부 ‘2025년도 연구중심병원 한미혁신성과창출 R&D’ 사업 최종 선정
- 포스코이앤씨, 고속도로 현장 사고 사과…"전 현장 안전 점검 착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마트 동탄점 리뉴얼…‘스타필드 마켓’ 3호점으로 재탄생
- 2부산 남구 여성예비군 소대원들, 부산항 북항 지형 정찰활동
- 3달성군, 여름철 식중독 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 4안동시, 전통시장서 수산물 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진행
- 5안동시, 모바일 안동사랑상품권 구매 한도 및 프로모션 혜택 확대
- 6‘2025 안동 수페스타’, 개막 첫 주말 5만4천 명 몰려 성황 출발
- 7안동시-원푸드㈜, 47억 원 규모 식품 제조공장 신축 투자협약 체결
- 8의성군, 청년개발자 아카데미 참가자 모집…AI·IT 전문교육과 지역 체류 연계
- 9의성군, 조계사 직거래장터서 의성 농특산물 홍보·판매
- 10의성군, 지역체류형 창업교육 ‘창업실험 200실’ 참가 청년 모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