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혈세 587억 들어간 시흥배곧서울대병원…추가 요구 '우려'
전국
입력 2025-06-23 18:01:42
수정 2025-06-23 18:01:42
이채원 기자
0개
숙원 사업 ‘본궤도’…환영 속 논란
“또 돈 달라 할까” 재정 부담 가능성도
[서울경제TV 경기=이채원 기자]
시흥시가 추진 중인 배곧 서울대병원 건립 사업이 오는 8월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과 경제적 효과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가운데, 막대한 재정 지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습니다.
이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시흥시 배곧신도시에 들어설 서울대병원.
2029년 개원을 목표로 오는 8월 착공이 예정돼 있습니다.
시는 병원 건립을 통해 연간 1조 8천억 원 규모의 경제적 파급 효과와 의료 접근성 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사업비 5,872억 원 중 10%에 해당하는 587억 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지난달 시의회는 이 같은 지원 내용을 담은 ‘배곧 서울대병원 건립 지원 동의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찬성 9명, 반대 6명, 기권 1명으로 과반을 넘기긴 했지만, 표결 과정에서 적잖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성훈창 / 시흥시의원
"나는 '서울대병원 건립 우리 시흥시에 꼭 해야 된다', '그리고 빨리 와야 된다'. 이거는 공감이다. 그렇지만 지금의 방식은 아니다. (서울대병원 측에서 시흥시에) 또 청구할 소지가 많다. 그러니 약속을 확실히 해라."
시흥시는 이미 20만 평의 부지를 서울대병원에 제공했습니다.
이번 추가 지원까지 더해지면 세금이 대규모로 투입되는 셈인데도, 시민 의견 수렴은 단 한 차례의 주민설명회뿐이었습니다.
시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은 엇갈립니다.
시흥시민들이 활동하는 온라인 커뮤니티.
숙원 사업이 본격화했다는 점에 환영의 뜻을 표하면서도, "시흥시가 왜 서울대병원에 끌려다니냐", "땅도 공짜로 줬는데 돈도 달라고 한다.", "시민 혈세를 이렇게 쓰지 말라"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실제로 시흥시는 현재 지방채가 1,900억 원 넘게 발행돼 재정 여건이 녹록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병원 운영 단계에서 추가 지원 요청이 이어질 경우, 시 재정에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성훈창 / 시흥시의원
"우리의 재정 자립도나 재정 자주도. 또 채무에 비해서 587억이 너무 많다."
"(지금은) 건립이에요. 근데 운영에 들어가면 또 돈 달라고 할 수 있다. 왜 그러냐? 서울대가 적자 났는데 또 돈 달라고 요청할 수가 있어요. 그래서 나는 향후 추가로 더 줄 수 없으니 서울대에서 문서로 그걸 보여 주시오. 협약서 갖고 와 보시오. 없어."
시흥배곧 서울대병원은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자,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의 핵심 과제입니다.
하지만 대규모의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향후 추가 부담 가능성에 대한 우려는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경인 이채원입니다./00lee365@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구대, 지역기업 원데이 직무체험 프로그램 운영
- 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초등학생 대상 ‘2025년 여름방학특강’ 운영
- 경산교육지원청, 2025년 을지연습 사전교육 실시
- [영상] 의성군, ‘의성세일페스타’ 개최...의성 장날 전 품목 최대 20% 할인
-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원주보훈요양원 원주시 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
- 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 폐광지역 아동·청소년 대상 역사뮤지컬 개최 ‘호응’
- 군장병 소비쿠폰 부대 인근 사용 검토… 김진태 지사, "환영과 감사" 전국 시도에 협조 요청
- 강원도 삼척항 조석예보, 보다 정확해질 전망
- 남원시의회, 수해 복구 현장 점검…피해현황 확인·복구현장 시찰
- 남원시, '제11회 동편제국악축제' 9월 13일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대, 지역기업 원데이 직무체험 프로그램 운영
- 2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초등학생 대상 ‘2025년 여름방학특강’ 운영
- 3경산교육지원청, 2025년 을지연습 사전교육 실시
- 4의성군, ‘의성세일페스타’ 개최...의성 장날 전 품목 최대 20% 할인
- 5정희민 포스코이앤씨 대표 사임…“반복된 사고에 책임 통감”
- 6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원주보훈요양원 원주시 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
- 7강원랜드 사회공헌재단, 폐광지역 아동·청소년 대상 역사뮤지컬 개최 ‘호응’
- 8군장병 소비쿠폰 부대 인근 사용 검토… 김진태 지사, "환영과 감사" 전국 시도에 협조 요청
- 9강원도 삼척항 조석예보, 보다 정확해질 전망
- 10정진호이펙트, 프로골퍼 신유진2 선수 후원 통해 'ABH+' 브랜드 알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