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선제적 재난 대비로 안전한 여름 만든다
전국
입력 2025-07-10 17:31:21
수정 2025-07-10 17:31:21
오중일 기자
0개
조석훈 권한대행 "한 발 앞선 준비·철저한 대응으로 피해 최소화"
조석훈 권한대행 주재로 지난 9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폭염·집중호우·태풍 등 여름철 자연재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위한 회의가 열렸다. 기후 변화로 인해 자연재난의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 대비 차원에서 마련된 자리였다.
목포시는 기상청의 여름철 기상 전망을 토대로 이례적인 폭염·집중호우·국지성 폭우·태풍 상륙 가능성 등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하수과, 건설과를 포함한 20개 재난 협업 부서가 모여 대응 계획과 점검 사항을 공유하며 비상 대응 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조 권한대행은 "기후위기 시대의 재난은 더 이상 예측 가능한 문제가 아니라 언제든 현실화될 수 있는 위험"이라며 "정부의 정책 기조에 발맞춰 재난은 예방이 최선이라는 원칙 아래 철저한 현장 중심 대응 체계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각 부서의 여름철 재난 취약 요소와 실질적인 대응 방안이 심도 있게 논의됐다.
농업정책과는 폭염대비 가축, 축사시설을 점검하고 농·어업인 온열질환 예방을, 노인장애인과는 폭염 시 노인과 거동불편 취약계층 사전대피 안내 및 무더위쉼터(경로당) 운영상황을, 지역경제과는 산업단지 근로자 온열질환 예방책으로 체감온도 33도 이상 폭염 작업 시 2시간 이내 20분 이상 휴식 근무수칙 등을 지시했다.
자원순환과는 호우 예보 시 거리 낙엽으로 인한 우수받이 막힘 방지책을 마련하고, 건설과는 양을산터널·갓바위터널 등 침수 취약 구간 도로 정비, 급경사지 옹벽·교량 점검을 지시받았다. 하수과는 배수 갑문 및 수문 사전 점검·상동·동명동·만호동 등 저지대 배수펌프 가동 초기 대응과 맨홀 작업 시 안전 수칙 준수를 특별 지시했다.
목포시는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여름철 자연재난 종료 시까지 정기적인 상황 점검 회의와 현장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부서 간 협력 체계를 더욱 체계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목포시는 자연재난 대응의 궁극적인 목표가 '시민 보호'에 있다고 강조하며 시민들에게 ▲기상 특보 시 하천변·지하차도 등 위험지역 접근 자제 ▲침수 우려 지역 차량 이동 및 배수구 정비 ▲무더위 쉼터 이용 및 주변 취약계층 살피기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신고와 안전 수칙 이행을 당부했다.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은 "앞으로도 한 발 앞선 준비와 철저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재난 안전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목포시의 이러한 노력으로 올여름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평안하게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raser5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장흥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 신우철 완도군수 "외딴섬 주민들과 격의 없는 대화 지속"
- 김성 장흥군수, 유치면서 ‘군민과의 대화’ 시작…“군민 목소리가 행정 방향”
- 완도군, 100억 원 규모 어촌 신활력 사업 선정
- 신안군, 14~23일 '아자니아 꽃 축제' 개최
- 보성군의회, 지속가능한 저출생 정책 추진 위한 정책연구 간담회
- 계명문화대 재학생 윤동희 작가, 미술과 음악을 넘나드는 개인전 개최
- ‘두류역 서희스타힐스’ 내당3지구지역주택조합,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에 감사패 전달
- 대구대 서비스마케팅디자인전공, 셀로 AI 크리에이터즈 영상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 부산시, '국가도시공원법 개정 기념 시민어울림 행사' 연다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베스트샵,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주요 페스티벌 진행
- 2장흥군, 고위직 공무원 대상 4대폭력 예방교육
- 3휘슬러코리아, 리미티드 에디션 ‘쉐도우라인’ 출시
- 4서울대병원-네이버, AI로 생물학적 나이와 건강 위험 예측한다
- 5동원그룹, 3분기 영업익 1481억···전년比 15.1%↓
- 6흥국에프엔비, 3분기 영업익 27.6% 증가…채널 다변화 본격화
- 7롯데百, 타임빌라스 수원에 ‘시몬스ⅩN32’ 팝업스토어 오픈
- 8뜬구름 캐릭터 따로, 칫솔 브랜드와 협업…‘아이시스 8.0’과 콜라보
- 9360병 한정판, 오크 캐스크 숙성 쌀소주 ‘브라운 아울’ 출시
- 10신우철 완도군수 "외딴섬 주민들과 격의 없는 대화 지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