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공장팔고, 동국제강은 셧다운”…위기극복 안간힘
경제·산업
입력 2025-07-15 17:13:01
수정 2025-07-15 18:09:25
김보연 기자
0개

[앵커]
국내 철강업계가 중국발 공급과잉과 미국의 고율 관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비핵심 공장을 팔고, 철강생산을 중단하면서 위기극복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데요. 업계는 당장 숨통을 틔워줄 방안으로 전기요금 감면을 원하고 있습니다. 김보연 기잡니다.
[기자]
철강업계가 중국발 공급과잉, 미국 50% 고율관세, 글로벌 수요 둔화 등 삼중고에 직면한 모습입니다.
이 같은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거란 관측이 나오면서 당장의 위기극복을 위해 ‘할 수 있는 건 다한다’는 전략.
포스코그룹은 전기로 전환, 고급 강판 확대 등으로 고부가 전략을 강화하면서, 비핵심자산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장가항포항불수강 제철소 지분 82.5%를 칭산그룹에 약 4000억원에 매각했습니다. 매년 1000억원 이상 적자가 이어진 자산을 정리한 겁니다.
앞서 지난해부터 올해 1분기까지 베트남 몽중2 석탄발전소 매각, 피앤오케미칼 지분 처분 등을 통해 약 9500억원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업계 2위 현대제철은 철근 재고 조정과 가격 정상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셧다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감산을 위해 인천 철근공장을 한 달간 전면 셧다운했고, 지난달부터 포항2공장 가동을 중단하고 무기한 휴업에 들어갔습니다.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는 인천 철근 공장 정기보수가 예정돼 있습니다. 셧다운은 아니지만 보수로 인해 생산이 중단될 예정입니다.
여기에 포항 1공장 내 중기사업부 매각도 추진하겠다고 발표한 상황.
동국제강은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약 한 달간 인천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국내 단일 기준 최대 규모(연 220만톤)의 철근을 생산할 수 있는 인천공장이 멈추는 건 1972년 공장 설립 이후 처음입니다.
사정이 이렇게 되자, 일부에선 정부가 적극적으로 전기 요금을 감면해 줘 당장의 숨통을 틔워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싱크] 이재윤 / 산업연구원 소재산업환경실장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전력 요금 인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 그에 따라 유럽 등 주요 국가와 같이 우리 역시 산업 경쟁력을 고려한 에너지 요금 보조 같은 제도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을 것…”
여기에 철강산업 지원 특별법 제정 등 철강업계가 장기적으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보연입니다. /boyeon@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매출 축소에도 수익 개선”…건설사 3분기 실적 ‘활짝’
- ‘코리아패싱’ 논란 SK바이오팜 뇌전증약… “11월 초 허가”
- 지마켓, ‘셀러·고객·AI’ 7000억 투자…재도약 드라이브
- 삼성, 中企·지역과 함께 성장해 온 스마트공장 10주년 맞아
- LG엔솔·스텔란티스 加 합작공장, ‘안전 위반’ 논란
- 앱클론, CAR-T 치료제 ‘네스페셀’ 호주 특허 등록…글로벌 7개국 지적재산권 확보
- ‘SM 주가조작’ 김범수 무죄…카카오, AI·신사업 속도
- KT 김영섭 “사태 수습 후 책임”…위약금 면제 ‘불투명’
- 갤럭시S26, 삼성 ‘엑시노스2600’ 탑재 확정
- 원텍, 자사주 신탁 계약 체결…"책임 경영 실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가을, 경주가 황금빛으로 물든다. . .경주시, ‘2025 황금카니발’ 개최
- 2한국수력원자력, 저선량방사선의 퇴행성관절염 치료 효과 입증
- 3대구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금 11월 1일부터 접수
- 4대구시의회 육정미 의원 "대구시 금고 운영… 투명성과 효율성 강화 필요"
- 5이영애 대구사의원, '대구시교육청 올바른 국어 사용 조례안' 대표 발의
- 6대구시의회, 엑스코 사업 분야 확대로 경쟁력 제고 나서
- 7포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블루오션', ‘민간공원 특례사업 초과이익 환수 정책 세미나’ 개최
- 8김진태 지사, 국토교통부 장관 만나 ‘제5차 국가철도망’신규사업 반영 적극 건의
- 9해남군, 솔라시도에 국가 AI컴퓨팅센터 유치 확정 발표만 남아…삼성 SDS 컨소시엄 단독 응모
- 10고창군-서울시 청소년, 문화유산으로 이어진 '우정의 다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