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청년들, 배달플랫폼노동조합과 단체교섭 상견례
경제·산업
입력 2025-08-21 10:36:15
수정 2025-08-21 10:36:15
김민영 기자
0개
배차수수료 면제·실거리 내비게이션·상생지원금·배달료 통합개편 등 실질적 성과 도출
9월 본교섭 앞두고 상견례 개최…격주 정례화 통해 라이더 맞춤형 배달환경 개선 논의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20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회의실에서 배달플랫폼노동조합과 2025년 단체교섭을 위한 상견례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상견례는 배달플랫폼노동조합이 지난 4월 교섭을 요구한 데 이어 5월 교섭대표 노동조합으로 확정된 이후 이뤄진 첫 공식 교섭절차로, 향후 본교섭을 앞두고 노사 간 상호입장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우아한청년들과 배달플랫폼노동조합의 단체교섭은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다. 양측은 2020년 단체협약을 체결한 이후 매년 교섭을 통해 라이더의 더 나은 배달환경을 위한 정책개선을 이어왔다.
특히 우아한청년들은 배차 중개수수료 면제, 실거리 기반 내비게이션 도입 등 교섭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제도를 정례화해 배달플랫폼 업계에서 노사 상생모델을 구축해왔다.
또한 우아한청년들과 배달플랫폼노동조합은 라이더의 안전한 배달환경을 위한 공동프로그램도 펼쳐왔다. 대표적으로 라이더 안전경영위원회 출범, 라이더 위험성평가 공동진행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건강한 노사 상생모델을 제시해왔다.
이날 단체교섭 상견례에는 박진수 우아한청년들 라이더운영센터장 등 우아한청년들 임직원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동조합 홍창의 위원장을 포함한 노조 교섭단이 약 20여명이 참석했다.
박진수 우아한청년들 라이더운영센터장은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지속가능한 배달환경을 만들기 위해 성실히 교섭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홍창의 배달플랫폼노동조합 위원장은 “노조의 요구는 배달업계 전체의 건강한 방향을 제시하는 일인 만큼 진심을 담아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번 상견례를 시작으로 오는 9월 초 1차 본교섭에 돌입한다. 이후 격주 1회 교섭을 정례화해 라이더의 안전·처우·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안건을 성실히 협의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플랫폼 기반 라이더의 지속가능한 배달환경 구축을 위해 데이터 기반 개선책과 맞춤형 제도 설계를 노조와 함께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플랫폼노조와의 교섭은 라이더를 배달의민족과 함께 성장하는 파트너로 존중하는 상생의 출발점”이라며 “앞으로도 현장 라이더의 목소리를 배달의민족 라이더 제도와 정책에 반영해 건강한 배달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RE] 삼성 지분 탐내는 美 정부..."정상회담 앞두고 압박"해석도
- bhc, 첨단 튀김로봇 ‘튀봇’ 전국 30개 매장으로 확대
- 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 적용 후 클릭률 두 자릿수 증가
- 롯데 유통군, 제1회 'AI 컨퍼런스' 개최
- DX KOREA 2026 조직위원회 공식 발족…"민·관·군 협력 가속화"
- KOTITI시험연구원, KGM과 모빌리티·배터리 기술협력
- 신동와인, 클라랑델 아시아 최초 앰배서더로 ‘김덕주 소믈리에’ 선정
- 네이버클라우드, 서울대와 소버린 AI·인재 양성 협력
- "AI로 사회문제 해결"…대한민국 사회적 가치 페스타 개최
- CU, 간편결제 계좌·카드 통합 서비스 ‘CU페이’ 론칭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진보당, GGM 노동조합 악마화 비판 "대출금 상환 광주시가 제대로 해명하라"
- 2삼성 지분 탐내는 美 정부..."정상회담 앞두고 압박"해석도
- 3bhc, 첨단 튀김로봇 ‘튀봇’ 전국 30개 매장으로 확대
- 4나노실리칸첨단소재, 실리칸에 최대주주 지분 21억원 블록딜
- 5네이버 플레이스, AI 브리핑 적용 후 클릭률 두 자릿수 증가
- 6제우스·파미유, 50억 투자 유치…"푸드테크 시장 진출"
- 7롯데 유통군, 제1회 'AI 컨퍼런스' 개최
- 8DX KOREA 2026 조직위원회 공식 발족…"민·관·군 협력 가속화"
- 9KOTITI시험연구원, KGM과 모빌리티·배터리 기술협력
- 10신동와인, 클라랑델 아시아 최초 앰배서더로 ‘김덕주 소믈리에’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