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고령사회연구원, '초고령사회와 디지털 전환' 국제심포지엄 성료
건강·생활
입력 2025-08-25 16:47:15
수정 2025-08-25 16:47:15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고려대 고령사회연구원이 지난 21~22일 양일간 고려대 김양현홀과 SK미래관에서 개교 120주년 국제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초고령사회와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국내외 고령사회 및 디지털 전환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활발한 학술 교류를 이어갔다.
첫째 날은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 석학들의 기조발표가 진행됐다. 중국인민대학교 정공성 교수, 푸단대학교 리창 교수, 싱가포르 남양공과대학 텡인링 교수, 일본 도쿄외국어대 사와다 유카리 교수, 와세다대학교 이와사키 나오코 교수가 초고령사회로 접어든 각국의 현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제도 개혁, 디지털 전환과 고령층 삶의 질 향상 전략 등을 다뤘다.
특히 중국의 초고령사회 개혁 방향과 스마트 돌봄, 일본의 디지털 격차 문제와 고령층 삶의 실제, 싱가포르의 고령친화 기술 적용 사례, 동아시아의 디지털 혁신과 웰에이징 전략 등이 논의되며 국제적 관점에서 고령사회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이후 종합토론에서는 고려대 박건우, 이상수 교수, 중국 서남교통대 Yi-Fan Yang 교수, 국립재활원 송원경 과장, 50+ Korean(NPO) 한주형 박사가 한국·중국·일본의 사례와 정책, 그리고 NPO의 사회적 역할을 중심으로 초고령사회에서 디지털 전환이 고령자의 삶의 질을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둘째 날에는 세션별 주제강의가 펼쳐졌다. 고령자 건강과 디지털 전환, 디지털 격차 및 AI, 고령자의 일상생활 및 사회복지 현장과 디지털 기술, 청년시선에서 본 동아시아의 고령사회를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각 세션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더불어 디지털 기술의 접목 가능성을 검토했으며, 이를 통해 동아시아 및 APEC 국가들이 직면한 고령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학문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윤석준 고령사회연구원장(고려대 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은 “이번 심포지엄은 초고령사회에서의 디지털 전환 현황과 미래 방안을 모색하는 장으로, 전세계 전문가들과 다양한 시각을 공유하고, 학문적 교류를 이어간 뜻깊은 자리였다”며 “초고령사회가 직면한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제도적 방향성을 찾아나가겠다”고 말했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러닝 열풍'에 나도 도전? 약이 될 때, 독이 될 때
- '이상지질혈증 패싱'은 언제까지…고혈압·당뇨처럼 제도적 지원을
- 아리바이오, ‘경두개 음향진동자극’ 인지기능개선 결과 국제학술지 발표
-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제25대 이지열 병원장 취임식 성료
- “국민 80%, 치매 치료 신약에 대해 ‘잘 모른다’”
- 서울대병원 "삼중음성유방암, 맞춤형 면역치료로 종양 성장 억제"
- 방탄소년단 RM, 고려대의료원에 1억 원 쾌척
- 고려대 보건대학원 최고위과정, ‘헬스케어퓨처포럼 제4기’ 입학식 개최
- 美 뉴스위크 "세계 톱10 암병원…삼성서울 3위·서울아산 4위"
- 경희대병원 권병수 교수, ‘글로벌 의사과학자 양성사업’ 최종 선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국남동발전, 경남에 수익공유형 태양광사업 본격 추진 새창으로 읽기
- 2다원메닥스, 차세대 중성자치료기로 코스닥 상장 도전
- 3진도군, 폭염대비 도급업체 대상 중대재해 예방교육 마무리
- 4 목포시, 제35회 전남도 교육감기 육상대회 마무리
- 5뉴메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볼리비아 품목허가 획득
- 6완도군, 양성평등주간 기념행사 마무리
- 7신안군, ‘생명나눔 희망의 씨앗 캠페인’ 마무리
- 88월 코픽스 0.02%p 하락…주담대 변동금리 11개월째 ↓
- 9CJ온스타일, AWS와 라방 AI 챗봇 'AiON' 공동 개발
- 10효성, 장애 아동 가족과 강원도서 2박 3일 힐링 여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