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오브아메리카 "AI 기반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으로 고객 업무 개선"
금융·증권
입력 2025-12-12 10:58:11
수정 2025-12-12 10:58:11
이연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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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은 고객의 재무, 무역, 해외 결제 전반을 지원하는 캐시프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된다.
위니 첸(Winnie Chen) 뱅크오브아메리카 아시아태평양 글로벌 결제 솔루션(GPS) 총괄은 “경제적 불확실성은 글로벌 시장 전역에서 이제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다”며 “뱅크오브아메리카는 고객이 이러한 환경을 자신 있게 관리하고 정보에 기반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최적의 도구, 인사이트와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초 시장 변동성이 확대됐을 때 많은 기업이 관세와 금리 변화가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을 활용했다. 솔루션 활용 빈도를 보여주는 기업 내부 워크스페이스 생성 및 공유 건수는 올 2분기 평소 대비 113% 증가했으며, 4월 15일과 6월 18일에 정점을 기록했다. 기업들은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이 팀 간 정보 공유를 강화하고, 뉴스 이벤트가 회사에 미칠 영향을 협업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을 주요 강점으로 꼽았다.
살 캄포(Sal Campo) 토요타 파이낸셜 서비스 북미 법인 기업현금관리 매니저는 “캐시프로 예측 솔루션이 여러 상황에서 생산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확인했다. 직관적이면서도 유연한 설계 덕분에 도입 과정이 간단했고 여러 팀이 빠르게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추가적인 활용 방안을 더 많이 발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현금 예측 업무는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수작업 방식으로 진행되며, 대부분 완료까지 최대 일주일이 소요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는 작업 완료 시점에 이미 유효성이 떨어지고, 업무가 다시 반복된다. 캐시프로 예측 기능은 계좌 데이터를 자동으로 통합하고 머신러닝을 적용해 글로벌 현금 포지션을 분석하며, 정확한 예측과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수 분 안에 제공하는 데이터 인텔리전스 도구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올해 4월 캐시프로 예측 AI 모델의 향상된 버전을 출시했다. 새로운 버전은 데이터를 기존보다 5배 빠르게 처리하고 해석해, 고객이 시장 변화에 더욱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근에는 직원들이 문의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성형 AI 도구인 ‘에스크 GPS (Ask Global Payments Solutions)’를 도입했다.
제니퍼 생티스(Jennifer Sanctis) 뱅크오브아메리카 GPS 캐시프로 제품 총괄은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기술 고도화에 힘쓰고 있다”며 “AI 역량이 진화함에 따라 캐시프로 예측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고객이 점차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yal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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