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플러스] ‘예타 면제’에 개발사업 잰걸음, 토지시장 전망은

[앵커]
정부가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을 위해 개발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근엔 정부가 3기 신도시 발표로 교통난을 우려하는 지역주민들을 달래기 위해 교통시설을 신설할 때 예타조사를 면제해 주겠다는 방안도 내놓고 있습니다. 각종 개발사업이 일어나는 곳은 토지 시장을 중심으로 거래가 늘고 땅값이 오르는 등 과열 양상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토지투자에 나설 때 조심해야 할 점은 뭐고, 어떤 땅을 눈여겨 봐야하는지 알아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대박땅꾼’ 전은규 부동산연구소장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전은규 소장]
네. 안녕하세요.
[앵커]
전 소장님. 올해 초 정부에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24조원대 23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했는데요. 이런 지역에 토지투자를 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어떤 사업을 눈여겨 봐야할까요.
[전은규 소장]
>> 현재 신도시, 도로, 항공 등 다양한 사업이 예타면제 되었지만 도로를 가장 눈여겨 봐야 한다.
>> 신도시는 서울과 매우 인접한 곳으로 소액투자자가 투자를 진행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감이 있다
>> 토지투자는 저평가되어있는 지역을 선점해야 하는 만큼, 서울로 향하는 교통편이 좋아지는 사업 등을 눈여겨보면 좋다.
[앵커]
전국 곳곳에서 예타면제 개발사업이 이뤄지죠. 어느 지역이 가장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시나요.
[전은규 소장]
>> 새만금, 당진, 제주지역을 3대 예비타당성 면제 수혜지역으로 꼽는다.
[앵커]
새만금은 오랜 기간 사업이 지지부진했죠.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전은규 소장]
>> 오랜 세월 새만금사업이 진행돼왔다. 하지만 최근 5년의 개발이 가장 눈에 띄게 빨라지는 사업 중 하나다.
>> 특히, 새만금은 곧 다가오는 세계잼버리 대회로 기반시설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예타면제가 그 반증이다. 더불어 새만금 주요도로(남북, 동서)인근에 토지를 사면 눈에 띄는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한다.
[앵커]
당진지역은 어떤가요?
[전은규 소장]
>> 전통적인 기업도시인 당진 역시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가 예비타당성 면제 됐다.
>> 석문국가산업단지 인입철도는 서해안복선전철에서 이어지는 인입철도로 충남 서북부 산업단지에 안정적인 물류 수송망 역할을 하며, 교통량 분산 등의 효과도 가져올 것이다.
[앵커]
제주지역의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는 어떤가요?
[전은규 소장]
>> 제주지역은 내륙과 다르게 상하수도 시설의 유무 등이 토지지가에 큰 영향을 끼치는 곳이다.
>>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는 상업시설 증가로도 이어질 수 있다.
>> 이는 곧 관광객의 관광 만족도와 현지인등의 삶의 질 향상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CU, 토스와 ‘페이스페이 기프트 팩토리’ 팝업스토어 개최
- 한샘, 집중력 높이는 공부방 책상 선택 꿀팁 공개
- S-OIL, '2025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기업' 주유소 부문 10년 연속 1위
- 특별한맛주식회사, ‘하우스 오브 신세계 청담’ 입점…"프리미엄 장류 시장 공략"
- 졸스, 선케어 매출 남미 비중 66% 차지…"강한 자외선 영향"
- “신도시도 중심 입지가 최고”…‘e편한세상 내포 에듀플라츠’ 발길 이어지는 이유
- 한국콜마, ‘대한민국 디지털광고 대상’ 은상 수상
- 인제로얄칼슘, 국제문화교류재단과 취약계층·홀몸어르신에 칼슘 제품 기부
- 울산 옥동 생활권 새 아파트…'문수로 벽산 블루밍' 공급
- 영풍 장형진 고문, 소환 조사 없이 불송치…환경단체 '재수사' 촉구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농업인·귀농인 세제 혜택으로 농업 기반 강화
- 2순창군의회, 임시회 마무리…내년 예산 5776억 확정
- 3CU, 토스와 ‘페이스페이 기프트 팩토리’ 팝업스토어 개최
- 4장수군 뜬봉샘, '생태계보전부담금 반환사업' 공모 선정
- 5영덕 축산항 ‘블루시티’ 준공, 지역관광 중심 인프라 완성
- 6영덕군, ‘희망2026 나눔 캠페인’ 기부 행렬 이어져
- 7계명문화대 소방환경안전과, 중소기업 기술사관 육성사업 ‘전공체험의 날’ 운영
- 8영남이공대, 2026학년도 일학습병행과정 예비 신입생 대상 적응력 강화 캠프 운영
- 9대구대, 2025학년도 경상북도형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 개최
- 10남원시, 버려진 건물의 기적…'국무총리상' 수상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