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日, 세 번째로 큰 수출시장인 韓 분노시켜”

전국 입력 2019-07-19 16:59:45 수정 2019-07-19 16:59:45 정훈규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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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관계자들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며 ‘일본제품 판매중단 확대 선포’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경제DB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일본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로 촉발된 한국 국민의 일본제품 불매운동 분위기를 전하며 “일본이 세 번째로 큰 수출시장인 한국을 분노시켰다”고 보도했다.


일본산 제품 목록을 공유하며 한국산 대체재를 찾는 한국인이 늘고 있으며, 실제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에선 한국인 대부분이 일본 제품을 기피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WSJ는 소비자뿐 아니라 마트 등 소매점도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다면서 일본산 세븐스타 담배 판매를 중단한 365 싱싱마트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또, 일본산 맥주는 팔지 않겠다며 ‘아사히 생맥주 1잔 100만원’이라고 써 붙인 주점의 사진이 화제가 된 것과, 일본 패션브랜드 유니클로가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소속 임원의 발언을 사과·해명한 경위 등도 자세히 소개했다.


WSJ와 인터뷰한 전문가들은 한일 무역 분쟁이 이른 시일 내에 해소되긴 힘들어 보인다면서 결과적으로 양국 모두가 피해를 볼 것이라는 견해를 보였다.


일본 정부 당국자들은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관련해 아직 공식적으로 우려를 표하지 않고 있다. 또, 일본 소비자들은 한국인들과 달리 한국산 불매운동 등을 벌일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으며, 이는 한국 내의 분위기와는 매우 다른 모습이라고 이 매체는 지적했다. /정훈규기자 cargo2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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