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수출규제에도 삼성전자·SK하이닉스 나란히 주가 강세…이유는?

일본의 소재 수출규제 악재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가 나란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외국인 투자자들은 20거래일 연속 삼성전자의 주식을 대거 사들이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반도체 업종에 대한 우려감을 불식시키고 있다. 외국인들의 거침없는 매수세에 삼성전자의 주가는 연고점 돌파를 앞두고 있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20일 연속 약 1조5942억원의 삼성전자 주식을 순매수했다. 같은 기간 개인과 기관은 각각 1조2670억원, 2864억원을 순매도했다. 이날 삼성전자의 주가는 0.85%(400원) 오른 4만7,200원을 기록해 연고점 4만7,350원(4월17일)에 성큼 다가섰다. SK하이닉스의 주가 역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이날 2.08%(1,600원) 상승한 7만8,400원을 기록해 지난 8일 6만7,400원 대비 9거래일 만에 16.3%가 올랐다. 이는 연중 최고점인 8만2,400원(4월 19일) 대비 5% 낮은 수치다.
전문가들은 양사의 주가 강세에 대해 일본 정부가 수출 중단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D램 가격 급등과 반도체 감산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라고 조언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디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일본 정부의 소재 수출 규제 발표이후 D램과 낸드플래시 등 주요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2주 만에 약 25% 가량 급등한 상태다.
권성률 DB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지난해부터 반도체 수요가 감소하면서 D램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해 반도체 업계는 감산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상태였다“면서 ”일본의 소재 수출 규제 이슈가 자연스럽게 감산 기대감을 끌어올리는 효과를 내 D램 가격이 급등하는 호재로 연결됐다”고 전했다. 이어 “일본의 수출 규제 이슈는 결국 반도체 업황의 바닥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 및 반도체 업황 기대감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금리 인하 기대감에 따른 경기 진작 효과와 최근 미국의 IT업체들이 컨퍼런스 콜을 통해 하반기 반도체 수요 회복 가능성에 대해 언급한 점이 업종에 대한 기대감을 키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특히 이 연구원은 “일본 정부가 소재 수출 중단을 통해 글로벌 서플 체인을 붕괴시키는 극단적 선택은 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소재 수출 절차를 복잡하게 하는 수준에서 그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배요한기자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생산적 금융' 압박에…은행권, 기업금융 어쩌나
- 보험업계, 상생기금 300억 조성…무상보험 지원
- 첫돌 만에 급성장 우리투자證…IPO·위탁매매도 시동
- 보험사 건전성 '경고등'…홈플 여파로 메리츠 직격탄
- BNK금융, 카자흐스탄 은행법인 개소…중앙아시아 금융벨트 구축
- 지오스토리, 정부사업 파트너 선정…'HCMI 맵 개발 사업' 참여
- 에이엘티, 자체 AI 플랫폼 '마이넷' 구축…"글로벌 시장 공략"
- 캔버스엔, 인수 주체는 자본잠식社 오너…딜 성사 '불투명'
- KB증권, 가족돌봄아동 지원 ‘행복뚝딱 깨비증권 바자회’ 진행
- 한투운용, 엔비디아 편입한 ACE ETF 2종 추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천년고도 경주에서 만나는 이색 북크닉. . .경주시립중앙도서관,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 운영
- 2경주시, ‘2025 한국정책대상’ 최우수정책상 수상
- 3영천시의회, 부산 봉산마을 빈집활용 우수사례 벤치마킹
- 4피해자 보호 실효성 높인다…"성남시의회, 학폭 대책 토론"
- 5대구광역시, 대구 청춘들의 특별한 만남. . .‘청춘 만남 축제’ 개최
- 6대구시 외식업소 일자리 알선사업, 불황 속 숨통 틔우다
- 7대구시, 국토부 ‘2025년 UAM 지역시범사업’ 선정…미래항공산업 중심지 도약
- 8경북 한우, 홍콩 수출 본격화...현지 TV 통해 우수성 알려
- 9경북도, 도심항공교통(UAM) 지역시범사업 지원 공모 선정
- 10달성군, 스마트폰 사용조절 프로그램 참여 단체·기관 모집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