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센, 구축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CEN Cloud Suite’ 출시

아이티센은 국산 클라우드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센 클라우드 얼라이언스(CEN Cloud Alliance)를 발족하고 구축형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인 ‘CEN Cloud Suite(CCS)’를 출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아이티센은 외산 중심의 클라우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국산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KT, 네이버(NBP)와의 협력에 이어, 국내 클라우드 전문기업의 기술력을 결집하여 CCS를 출시하면서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내게 됐다는 설명이다.
CCS는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센터)를 구성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보안, 통합 운영 및 관리 환경을 포함한 모든 구성요소를 검증된 국내 클라우드 전문 기업의 특화된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이다.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국내 기업의 클라우드 기술로 구성하여 글로벌 벤더 중심의 클라우드 시장에서 외산 솔루션의 종속(Lock-in)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CCS는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아키텍처를 적용한 아토리서치의 오픈스택 기술과 소프트웨어정의 네트워크(SDN),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NFV), 크로센트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포탈과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를 결합했다. 아이엔소프트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및 모니터링 솔루션을 활용했고 향후에는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및 데브옵스(DevOps)를 위한 표준 개발 플랫폼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하드웨어 일체형(HCI)과 SW 패키지형으로 제공되며, 클라우드 하드웨어 설치부터 구성, 테스트, 유지보수 등을 표준화했다. 성능ㆍ품질 관리가 쉽고,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아이티센의 파트너사가 상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성을 원하는 고객을 위해 KT, 네이버(NBP) 등 국내 주요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업하여 퍼블릭 클라우드 연동 모델도 제공한다.
이기영 아이티센 이사(미래기술사업부장)는 “CCS는 아이티센그룹의 검증된 IT전문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산 클라우드 전문기업의 솔루션을 모아 중소형에서 대형까지 고객의 클라우드 인프라 구성 요소를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구성한 클라우드 서비스 세트이다.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시장 확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이 만만한 승부는 아니겠지만, 외산 클라우드 서비스에 국내 시장이 종속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공공 시장을 비롯해 SMB(Small and Medium Business)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국 아이티센 대표이사는 “CCS는 국내 클라우드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장을 함께 개척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다양한 유형의 CCS모델 발굴을 통해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개방형으로 얼라이언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국산 클라우드 서비스가 더욱 확산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one_shee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아이톡시, 자본잠식 탈피 '절실'…돈 넣겠다는 법인 정체는
- 키움증권 "절세계좌로 ETF 모으면 현금 페이백"
- 삼성생명, 이승호 금융경쟁력제고TF장 사장 승진
- 신한證, 전 임직원 대상 AI 교육 역량 강화
- NH선물, ‘EUREX API 수수료 할인 이벤트’ 진행
- "한계기업 안 팔리네"…부실 코스닥社 M&A '냉각'
- 하나은행·네이버페이·SK브로드밴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위해 협력
- 업비트·빗썸, 3분기 '어닝 서프라이즈'…4분기 전망은 '안갯속'
- 차기 금투협 회장 ‘3파전’…코스피 5000 이끌 적임자는
- 'AI 거품론'에 코스피 3900 붕괴…"검은 금요일"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정관장, 'GLPro혈당 루틴 에디션' 한정판 출시
- 2아이톡시, 자본잠식 탈피 '절실'…돈 넣겠다는 법인 정체는
- 3국순당, 프랑스 부티크 와이너리 3곳 와인 동시 론칭
- 4애경그룹, 정기 임원인사 단행…"재도약 속도감 있게 추진"
- 5공공 AI 로봇 솔루션기업 앤로보틱스 출범…"글로벌 로봇 기업 도약"
- 6양산시, '제3기 양산시 청년정책단 성과공유회' 29일 개최
- 7GS건설, 美 이볼로와 수소 생산 플랜트 패키지 개발 착수
- 8코바코, 취약계층 접근성 향상 위한 ‘생성형 AI와 미디어 포용사회’ 세미나 개최
- 9건보공단-네이버 손잡고 질병 통계 서비스…평균 진료비 조회 가능
- 10홈닉, ‘친구추천 이벤트’ 실시…회원에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