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 "2분기 수출도 전망 밝아…불닭볶음면 효과"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삼양식품이 코로나19로 인한 한국 라면의 해외 수출이 호조를 보이며 2분기 실적도 긍정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라면 수요가 늘어난 점과 함께, 불닭볶음면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한 점이 시너지를 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삼양식품은 "올해 들어 한국 라면의 해외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1분기에 비해 4월, 5월의 수출이 증가해 2분기 실적 역시 좋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2월 이후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세계 각국의 외출 제한 조치로 실수요가 증가한 것과 더불어 물류 차질을 우려해 해외 거래처의 주문 등 가수요가 합쳐졌기 때문이다.
관세청 집계 실적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라면 수출은 1억3210만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 1억360만달러보다 27.5% 증가했다. 특히 라면 수출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삼양식품은 지난 1분기 연결 기준 매출 1563억원, 영업이익 26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비 매출은 29%, 영업이익은 73% 증가한 수치로 역대 실적을 거뒀고 1분기 라면 수출 부문에서 46.1% 늘었다. 2분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한 실수요와 가수요가 겹치면서 삼양식품의 수출 실적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분기 역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4~5월 라면 수출 실적은 각각 6194만달러, 5522만달러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 라면회사들의 수출 실적이 최고를 기록했던 2월 4263만달러, 3월 5207만달러와 비교해도 월등한 수치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삼양식품은 국내라면 수출의 45%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2분기 실적도 호조를 보일 것"이라며 "이는 코로나19로 글로벌 라면 수요가 늘었고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증권업계에서는 불닭볶음면 등 불닭시리즈가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고 동남아, 일본 등으로 현지 영업망과 매출처를 확대하고 있어 올해도 수출 비중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삼양식품의 수출이 구조적인 성장세로 돌입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양식품의 2분기 국내 라면 매출은 1분기에 비해 감소할 가능성이 크지만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한 수출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중국 뿐 아니라 미국, 동남아 등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일본 매출도 반영되기 시작해 지역 다각화를 기반으로 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상준 키움증권 연구원은 "불닭볶음면 등 삼양식품 2분기 라면 수출은 1분기 대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라면 수요 호조가 4월까지 지속된 데다 6월에 중국 618 쇼핑 축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내다봤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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