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젠바이오, 국제 약물반응예측 AI 대회 ‘드림챌린지’ 준우승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테라젠바이오는 최근 개최된 국제 인공지능(AI) 기술 경진대회 ‘약물반응 예측 드림 챌린지(Pancancer Drug Activity Dream Challenge)’에서 준우승을 차지했다고 8일 밝혔다.
이 행사는 매회 전 세계 빅데이터 정밀의료 분야 유수의 연구자 및 학자, 기업인 등이 참가하며, 진행 경과와 성과가 주요 학회나 SCI급 논문을 통해 발표되는 등 의료 분야에서 높은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번 대회는 미국의 비영리조직인 세이지 바이오네트웍스(Sage Bionetworks)와 미국 컬럼비아대병원, 독일 하이델베르크 의대 등이 공동 주최했으며, 올해 4월부터 8월까지 약 4개월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팀들은 AI 및 바이오인포매틱스(생명정보학) 기술을 활용해 딥러닝 기법으로 알고리즘을 구성, 주최 측에서 제시한 30개의 비식별 약물에 대한 515종의 세포주별 반응성을 예측했다.
이번 대회에는 국내 바이오벤처와 주요 대학 연구팀을 비롯해, 세계 1위 암 병원인 미국 MD앤더슨암센터와 하버드메디컬스쿨, 마운트시나이 아이칸 의대, 영국 케임브리지대, 중국 칭화대 등이 참가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테라젠바이오는 빅데이터 및 바이오인포매틱스 담당 직원들로 팀을 이뤄 참가해 종합 2위에 올랐으며, 우승은 핀란드 헬싱키대 연구팀이 차지했다.
테라젠바이오는 지난해 ‘드림 챌린지’ 대회에서도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당시에는 신약재창출(Drug Repositioning)의 핵심 기술인 AI 활용 약물 타깃 예측을 주제로 미국 국립암연구소(NCI), 메이요클리닉, 미시건대, 펜실베니아대 등과 경쟁했다.
테라젠바이오 관계자는 “두 차례의 국제 대회 입상을 통해 유전체 기반의 데이터 분석력, 바이오인포매틱스 기술력 등 AI 활용 신약 개발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테라젠바이오는 뛰어난 유전체 기술력과 세계적 수준의 AI 전문성을 활용해 바이오마커(생체표지자) 기반의 동반진단 연구, 국내외 제약사들의 신약개발 지원, 자체 암백신 연구 등에 적극 나서고 있다.
/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커스에이아이-비피엠지, 'AI·블록체인 기반 결제솔루션' 공동 개발
- 한화운용, 한화MAGA2.0 펀드 목표수익률 7% 조기 달성
- 한국피아이엠, 이스라엘 최대 총기 제조사 'IWI' 품질 테스트 통과
- 벤츠·현대차·르노코리아 등 21개 차종 2만4555대 리콜
- 페이퍼컴퍼니 뒤에 숨은 M&A…이니텍, '깜깜이 딜' 주의보
- "서울보증 사태 재발 막자"…정부, 징벌적 과징금 추진
- 韓증시 호평하던 글로벌IB, 세제안 발표에 '급유턴'
- 카카오뱅크, 역대 최대 실적…수익 다각화는 과제
- 기업銀, 영천시 화재피해 중소기업 1000억원 긴급 자금 지원
- 갤럭시아머니트리, 위버스에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제공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중기부, 소상공인 회복 및 안전망 강화 두 번째 간담회 개최
- 2포커스에이아이-비피엠지, 'AI·블록체인 기반 결제솔루션' 공동 개발
- 3'소통왕 말자할매 SHOW' 장흥에 온다…무더위 날릴 유쾌한 고민 해결사
- 4중진공, 중소기업 장기재직자 자녀 위한 영어캠프 성료
- 5주철현 의원, “검찰개혁, 타협이 아닌 완수의 자세로”
- 6한국마사회 씨수말 닉스고 자마 ‘유잉’, 美 사라토가 스페셜 우승
- 7현대백화점 판교점, 로블록스 팝업스토어 진행
- 8한경협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 민생경제 회복 마중물 될 것"
- 9경총 "정부 '상생소비 활성화 방안', 경제 성장 제고"
- 10코웨이라이프솔루션, 실비아헬스와 치매 예방 서비스 제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