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숙박시설 투자 전 위탁업체 운영 노하우 살펴야"

경제·산업 입력 2021-03-29 14:36:00 수정 2021-03-29 14:36:00 정창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강원도 속초 교동에 들어서는 '체스터톤스 속초' 조감도. [사진=체스터톤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생활숙박시설 투자의 가이드라인으로 위탁업체의 중요성이 떠오르고 있다. 4월 정부의 건축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생활숙박시설을 숙박업으로만 운영 해야하고, 대게는 운영 시 위탁운영이 필수 불가결해지면서 위탁업체의 역량이 투자자들에게 주요 체크리스트로 부각되는 모양새다. 

 

지난 1월 정부는 건축법 시행령 개정안에 생활숙박시설의 목적을 명확히 하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생활숙박시설을 숙박업 신고가 필요한 시설임을 명시토록 해 기존 숙박시설 취지에 맞추는데 초점을 뒀고, 분양 공고 시에도 주택 사용 불가·숙박업 신고 필요문구를 기재해야 한다.

 

특히 객실 수가 30개 이상이거나 영업장의 면적이 해당 건물 연면적의 3분의 1이상인 생활숙박시설은 숙박업 등록이 필수가 되는데다, 영업도 위탁업체를 선정해야 가능하다. 생활숙박시설의 현 실정을 고려해보면 사실상 대부분의 생활숙박시설에 위탁업체가 필수가 되는 셈이다.

 

이르면 4월부터 개정안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업계에서는 생활숙박시설 투자 시 위탁업체의 역량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소유주 대신 위탁업체가 객실과 시설 등의 관리를 맡기에 위탁업체의 경험과 노하우, 평판 등이 중요한 데다,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된 위탁업체일수록 있는 전문성 있는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은 물론 소유주에게 배당금 지급이 투명하게 이뤄져서다.

 

부동산 관계자는 개정안이 시행되면 생활숙박시설이 주거 용도로 사용은 불가능해지나, 아파트, 오피스텔과는 달리 주택 수에 산정이 안되고 취득세, 종부세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아 여전히 매력적인 상품이라며 향후에는 대부분이 위탁운영으로 이뤄지는 만큼 관광 수요가 많은 입지에 신뢰성 높은 위탁업체가 운영하는 곳에 투자 수요가 몰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 분양 중인 생활숙박시설 중 눈길을 끄는 곳은 체스터톤스 속초. 국내 대표 관광명소인 속초에 들어서는 데다 글로벌 부동산 전문기업인 체스터톤스가 네임벨류와 안정감을 바탕으로 생활숙박시설 통합위탁 운영사를 출범한 뒤 첫 운영을 선보인다.

 

체스터톤스 속초는 강원도 속초 교동 1024-1에 들어서며 속초 8경 중 하나인 청초호가 바로 앞에 위치한다. 지하 3~지상 12, 4개동 전용면적 28~120968실 규모다. 1~2인 가구부터 가족단위 숙박까지 다양한 수요를 흡수 가능한 면적으로 선보인다.

 

위탁운영을 맡은 체스터톤스는 1805년 영국에서 설립돼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갖춘 런던 부동산 회사다. 전 세계 지점만 200여 개에 달하며 영국의 왕립학회(RICS) 창립 멤버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2017년 체스터톤스 코리아를 설립해 첫 진출했으며 공유오피스 클리를 신설해 성수 내 프리미엄 오피스 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공용라운지를 비롯해 신도림, 마곡, 삼성 등의 지점에서 여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체스터톤스 속초 운영에서 주목을 받는 점은 체스터톤스가 새로 개발한 생활숙박시설 통합관리시스템이 적용된다는 것이다. 통합관리시스템은 단기 숙박형(개방형)과 장기 숙박형(폐쇄형) 두 가지 방식으로 매년 소유자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다음 해 적용할 수 있다.

 

단기 숙박형은 소유자가 필요한 기간 동안 객실 이용료를 내고 휴식 공간으로 사용하고, 미사용 기간에는 운영사가 공실을 운영해 얻은 영업 이익금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자유롭게 쉬고 싶은 소유자는 장기 숙박형을 선택하면 된다.

 

단지는 내부에 31가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어서 속초를 찾는 여행객들의 수요를 흡수할 전망이다.

 

먼저 모든 연령대가 함께 휴식을 취하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온천 수영장과 노천탕을 마련할 방침이며 음악·게임·영화·사진 등 문화생활을 위한 별도의 공간도 조성돼 각종 취미, 여가생활을 누리기 편리하다.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클럽 등 다채로운 부대 시설을 비롯해 루프탑, 정원 가꾸기, 플리마켓 등도 들어선다

 

생활 편의성을 극대화 시키는 라이프케어 프로그램도 돋보인다.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집사)서비스가 도입돼 기본적인 생활 편의를 높여주며 이밖에도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객실 이용객들의 편안한 휴식을 도울 방침이다. 아울러 여행 플래너 서비스, 자전거·차 쉐어,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도 도입해 편리한 여행을 돕는다. 로비에는 청초호 전용요트 세일링 예약과 골프라운딩 예약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컨설팅 그룹 돕다(DOPDA)’와 협약을 통해 체스터톤스 속초 소유주는 돕다의 프리미엄 VIP 컨시어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맞춤 여행 예약 대행 서비스, 정기 구독형 라이프 스타일 프로그램, 여행 메이트 추천 프로그램 등 온라인 서비스부터 지역 특산품 구매 대행, 비서, 수행기사, 통역 의전 서비스, 백화점 VIP 고객용 문화센터 프로그램 참여(돕다와 제휴를 맺은 곳만 해당) 등이 제공돼 장기간 숙박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편 체스터톤스 속초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과 강원도 속초시 철새길 106(조양동 1544-5번지)에 각각 위치한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공지사항

더보기 +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