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코스피 상장사 배당총액 33.2조…5년래 최대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지난해 유가증권시장 12월 결산 법인의 배당총액이 33조2,000억원을 기록하며 5년 중 최대규모를 나타냈다.
한국거래소는 유가증권시장 12월 결산 법인의 최근 5년간 현금배당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년대비 60.3% 증가한 33조 2000억원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배당법인수는 529개사로 전년과 유사하나, 배당총액은 33조2000억원, 법인당 평균 배당금은 62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0조7,000억원이 증가한 삼성전자의 배당금액을 제외해도 배당총액과 1곳 당 배당금 규모는 최고치를 나타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배당금은 13조1,243억원, 삼성전자를 제외한 배당총액(평균)은 20조395억원이다.
지난해 전체 배당법인(529개사) 중 2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한 법인은 총 495개사로 전체 93.6%를 나타냈다. 이중 5년 연속 현금배당을 실시한 법인은 2018년 374개사, 2019년 406개사에서 지난해 415개사로 지속 증가했다.
지난해 평균 시가배당률(보통주)은 2.28%를 기록하며, 3년 연속 2%대를 유지했다. 2018년엔 2.15%, 2019년엔 2.30%를 기록한 바 있다. 우선주 평균 시가배당률은 2018년 2.51%, 2019년 2.58%에 이어 지난해 2.62%를 기록했다.
시가배당률이 5년 연속 국고채수익률을 초과한 법인(166개사)의 평균 시가배당률은 3.57%로 국고채수익률을 2.73%포인트 상회했다. 시가배당률이 국고채수익률을 연속 초과한 법인은 총 427개사로 평균 시가배당률은 2.71%, 국고채수익률을 1.87%포인트 넘어섰다.
최근 5년간 업종별 평균 시가배당률은 통신업(3.41%), 전기가스업(3.17%), 금융업(2.92%)이 업종 상위를 차지했고, 지난해 모든 업종의 시가배당률이 국고채수익률을 초과했다.
또 지난해 배당성향은 39.55%로 전년 대비 1.70%포인트 감소했다. 다만, 직전 4년간 평균(36.10%)보다는 높았다. 지난해 배당법인의 평균 주가등락률은 26.36%로 코스피 지수 상승률(30.75%)을 하회했지만, 전년 대비 격차는 축소됐다.
거래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배당총액이 확대되고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 기업의 연속배당으로 다음년도 배당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며 “기업들이 기업이익의 주주 환원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갖고 안정적인 배당정책을 유지하면서 배당투자를 적극 고려할 만한 투자환경이 조성되고 있다”고 밝혔다./hyk@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혁신당 "양극화 심화 책임은 尹정부…최대 피해자는 4050 이중돌봄세대"
- 신한라이프, 리더십 교체…신임 사장에 천상영 추천
- 우리銀, 대대적 조직개편…생산적 금융·AI에 중점
- NH농협금융, AI 규제환경 변화에 따른 실무 대응력 제고 속도↑
- 한국산업은행, KDB NextRound 2025 Closing 성료…"벤처생태계 성장 함께 할 것"
- 신한은행·남양주시, AI 데이터센터 건립 업무협약…2029년 준공 목표
- NH농협은행, AI플랫폼 도입으로 보이스피싱 대응 강화
- 하나금융그룹, 트래블로그 1000만 돌파…‘손님 중심’ 혁신으로 여행 플랫폼 선도
- 신한금융그룹 4개 자회사 CEO 인사 단행…라이프·자산운용 대표 교체
- KB국민카드, 신규 카드신청 프로세스 오픈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혁신당 "양극화 심화 책임은 尹정부…최대 피해자는 4050 이중돌봄세대"
- 2경기도, “양근대교 4차로 확장” 내년 2월 착공 확정
- 3경기도, ‘양동 일반산단’ 본격 추진… 제2·제3 산단도 검토
- 4포스코그룹, 2026년 조직·인사 혁신 단행
- 5뉴로핏, RSNA 2025 참가… '뉴로핏 아쿠아 AD' 임상 사례 소개
- 6차바이오그룹-한화손보·한화생명, 헬스케어·보험 융합 MOU 체결
- 7혁신당 "수익은 한국, 국적은 미국…쿠팡 청문회, 김범석 의장 책임 규명해야"
- 8스마일게이트, 인디게임 축제 ‘비버롹스 2025’ 개막
- 9“성탄절 분위기는 이곳에서”…호텔의 개성 있는 변신
- 10“AI 아파트 경쟁”…건설업계, 브랜드 차별화 속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