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고릴라, 알짜카드 16종 ‘2021 신용카드 MUST C Map’ 공개
[서울경제TV=양한나기자]
국내 최대 신용카드 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에서 ‘2021 신용카드 MUST C Map’을 2일 공개했다. MUST C Map은 2016년부터 매년 카드고릴라가 주요 카드 혜택을 테마로 분류하고 각 테마별 인기 카드를 선정해 정보를 제공하는 신용카드 인포그래픽 맵이다.
‘포스트 코로나’와 ‘새로운 일상’을 컨셉으로 하는 2021 MUST C MAP에는 15개의 테마별 대표카드 16종이 선정됐다. 15개 테마는 모든가맹점, 공과금, 교통, 통신, 카페, 편의점, 주유, 항공마일리지, 온라인쇼핑, 간편결제, 배달앱, 구독서비스, 반려동물, 호텔, PLCC 이다.
모든가맹점, 교통, 통신, 주유, 편의점 등 생활 밀착형 혜택이 돋보이는 신용카드는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소비패턴의 변화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모든가맹점 혜택의 대표 카드로 포인트 적립형은 ‘신한카드 딥드림(Deep Dream)’, 할인형은 ‘현대카드 제로 에디션2(ZERO Edition2) 할인형’이 선정됐다. 교통 혜택에서는 교통 10% 청구할인에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까지 적립되는 우리카드의 ‘알뜰교통카드’가 뽑혔다. 통신 혜택의 대표 카드는 KB국민카드 ‘이지 링(Easy ring) 티타늄’으로 통신요금 1만원당 1,500원, 월 최대 2만 5천원까지 청구 할인 된다. 공과금 혜택에서는 전기·가스요금 등 월납요금 10% 청구할인을 제공하는 ‘신한카드 미스터라이프(Mr.Life)’가, 주유 혜택에서는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최대 90원 청구할인되는 ‘삼성카드 6 V4’가 뽑혔다. 카페 혜택의 대표 카드는 롯데카드의 ‘라이킷 펀+(LIKIT FUN+)’으로, 간편결제 시 스타벅스에서 최대 6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편의점 혜택에서는 이마트24에서도 10% 할인되는 하나카드 ‘멀티 영(MULTI Young)’이 선정됐다. 항공 마일리지 혜택에서는 전월실적 관계없이 이용금액 1천원당 스카이패스 최대 2마일 적립해주는 ‘삼성카드 & 마일리지 플래티넘(MILEAGE PLATINUM)’이 이름을 올렸다.
온라인쇼핑, 배달앱, 구독서비스 등과 같이 코로나19로 수요가 급증한 소비 영역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도 강세다. 온라인쇼핑 혜택의 대표 카드로 뽑힌 ‘현대카드Z 온택트(ontact)’는 네이버, 쿠팡 등 온라인쇼핑 멤버십 이용금액의 70% 할인을 제공하며 온라인 간편결제를 이용하면 10% 청구 할인 된다. 배달앱 혜택에서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결제 시 10% 청구할인되는 NH농협카드 ‘올바른 플렉스(FLEX)’가, 구독서비스 혜택에서는 대표적인 영상 및 음원 OTT 서비스 이용금액의 최대 20% 할인을 제공하는 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언택트 에어(UNTACT AIR)’가 각각 선정됐다. 간편결제 혜택의 대표 카드는 KB국민카드 ‘톡톡 위드(with)’로, 온라인 간편결제 이용 시 10% 할인되며 스타벅스 및 배달앱 할인서비스와 중복 적용된다. 반려동물 혜택에는 동물병원을 포함한 병원, 약국 업종에서 5% 캐시백 되고 펫샵 월 이용금액이 크면 자동으로 5% 캐시백을 제공하는 롯데카드의 ‘아임 액티브(I’m ACTIVE)’가 이름을 올렸다. 호텔 혜택에서는 이용금액 1천원당 메리어트 본보이 포인트 최대 5포인트를 적립해주며 전세계 메리어트 참여 호텔 무료 숙박권을 연 1회 제공하는 ‘메리어트 본보이™ 더 베스트 신한카드’가 뽑혔다. 최근 출시가 급증한 PLCC(Private Label Credit Card,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 혜택에서는 이용금액 3만원 누적 시마다 스타벅스 별 1개가 적립되는 ‘스타벅스 현대카드’가 선정됐다.
위 카드들은 고릴라차트(2021년 1분기 TOP100), 혜택율(할인율/적립률, 할인한도/적립한도), 혜택 집중도(해당 혜택을 대표 혜택으로 두고 설계되었는지 여부), 신규 출시 주목도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고릴라차트는 카드고릴라 웹사이트(PC, 모바일 통합)에서 집계된 각 신용카드 상품 조회수 및 신청전환수를 기준으로 매겨지는 인기 순위다.
고승훈 카드고릴라 대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카드소비자들의 변화된 일상 소비패턴에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었다."라고 밝히며 “하반기에는 코로나19 테마로 자리잡은 온라인쇼핑, 간편결제, 배달, 구독서비스 등에 대한 인기가 지속됨과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심리적 기대감이 반영된 항공 마일리지 카드들에 대한 관심도 차츰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one_shee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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