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리싸이클링타운 환경평가 누락'…뿔난 주민들 "폐쇄하라"

전국 입력 2021-12-22 13:59:44 수정 2021-12-22 13:59:44 유병철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주시 "위법사실 잘못됐다" 첫 시인
"미 시행 환경영향조사·기술진단 곧 실시"
"주민협의체·주민대표와 협의해 사업 추진"
대책위 "행정 불신 리싸이클링타운 폐쇄하라"

지난 21일 전주시 리싸이클링타운 회의실에서 정상화대책위, 주민지원협의체위원장, 각 마을대표들과 전주시 과장 등 공무원들이 악취소음, 환경영향평가법위반 등 문제를 두고 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유병철 기자]

[전주=유병철 기자] 전북 전주시가 종합리싸이클링타운 시공 전 '환경영향평가' 누락 사실에 대해 공식 시인했다. 

 

전주시 자원순환과 김종남 과장은 지난 21일 주민협의체 회의실에서 주민대표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리싸이클링타운 공사때 환경영향평가를 누락한 것은 법을 위반한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전주시가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의 환경영향평가를 시행하지 않은 위법 사실을 직접 시인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파장이 예상된다.

 

이날 간담회는 김창경 주민지원협의체 위원장, 한기수 리싸이클링정상화 대책위원회 상임대표 및 각 마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광수 안산마을대표의 사회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정상화 대책위 한기수 상임대표는 악취·소음 등 피해로 고통을 당한 주민들이 5년동안 참아왔지만 이제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법까지 위반해 만들어진 리싸이클링타운은 폐쇄해야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현태 삼산마을 대표는 "악취·소음으로 인한 주민들의 피해가 극심한데도 전주시는 협약서에 체결된 연간 2회의 악취실태조사 마저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김진승 장동마을 대표는 "리싸이클링타운 재활용시설 증설사업을 놓고 전주시가 여러개의 명칭을 사용하면서 주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갈등을 빚게 한다""그 동안 주민지원협의체를 무시하고 그 누구와 협의하여 추진했느냐"며 성토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지난 2018년부터 진행해온 재활용선별시설 증설사업 진행 내용과 최근 추진했다가 지역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주민설명회 등을 시는 주민지원협의체와 협의없이 추진한 것은 장동 안산 삼산마을 주민들을 무시하고 속여 왔다"며 그 이유를 재차 따져 물었다.

 

이에 전주시 김종남 과장은 "앞으로는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와 장동 안산 삼산마을 주민대표들과 협의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겠다"면서 이해와 협조를 요청했다. 아울러 김 과장은 "악취·소음 등을 해결하기 위해 위탁업체인 태영건설과 함깨 적극 노력하겠다"면서도 "제때 하지 못한 환경영향조사와 기술진단을 곧 시행할 계획을 세웠다"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장동마을 김진승 대표는 또 "발전시설이 5개가 있는데 여기에서 나는 윙 소리때문에 문을 열지 못하며 살고 있다. 여름에는 더욱 심하다"고 하소연했다. 김창경 위원장은 "지난 19일 오후 2시 안산마을 주민총회장인 경로회관에서도 주민들이 윙 소리가 나는 소음을 듣고 위원장은 무엇하느냐"고 고통을 털어놨다고 말했다. 한광수, 김철민 안산마을 대표는 "수소에너지사업도 결국 음식물처리시설에서 배출되는 바이오가스를 이용해 추진하면서도 주민지원협의체와 피해지역 장동 안산 삼산마을 주민들과는 전혀 상의가 없었다"며 시설유치를 결사반대하고 강조했다.

 

이날 주민들은 오전 1030분에 4시간 동안 마라톤 회의로 진지한 분위기속에 단호한 의견들이 쏟아졌다. 대책위는 "전주시의 불투명한 청소행정을 신뢰하지 못하겠다""리싸이클링타운 가동을 중지하고 폐쇠하라"고 강도를 높혔다. 또 대책위는 "보상금 몇 푼 받으면서 안좋은 취급을 받기도 한다""제발 리싸이클링타운을 다른 곳으로 가져가라"며 악취소음 고통을 호소했다.

 

이 같은 지적에 김종남 과장은 앞으로는 자주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방안을 협의해 폐기물 관련 사업을 진행하겠다며 재차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대책위는 전주완산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내놓아 향후 행동에 귀추가 주목된다. /ybc91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