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이 6G 준비할 적기"…삼성전자, 제1회 '6G 포럼' 개최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삼성전자가 제1회 '삼성 6G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삼성 6G 포럼'은 차세대 통신 기술인 6G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과 학계·업계 관계자들이 참가해 미래 기술을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는 '새로운 차원의 초연결 경험시대 구현'을 주제로,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오전과 오후 세션으로 나누어 전문가들의 강연과 패널 토의 순으로 진행됐다.
오전 세션에서는 '6G 무선 인터페이스'를 주제로 ▲오스틴 제프리 앤드류스 미국 텍사스대 교수의 '6G 무선 인터페이스에서의 딥러닝' ▲찰리 장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SVP(Senior Vice President)의 '5G를 넘어 6G로 향하는 무선 기술의 발전' ▲다케히로 나카무라 NTT도코모 SVP의 '5G의 발전과 6G' ▲ 존 스미 퀄컴 SVP의 '6G를 향한 무선 인터페이스 혁신' 등의 강연이 진행됐다.
오후 세션에서는 '6G 지능망'을 주제로 ▲타릭 타렙 핀란드 오울루대 교수의 '6G 네트워킹 – "서비스의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향한 여정' ▲맹승주 삼성전자 마스터의 '통신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위한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적용' ▲심병효 서울대 교수의 '밀리미터파 및 테라헤르츠 통신을 위한 딥러닝 기반 모바일 탐지 및 빔포밍' ▲스 진 중국 동남대 교수의 '대규모 다중 안테나 시스템에서의 딥러닝 기반 채널상태정보 피드백' 등의 강연들이 이어졌다.
승현준 삼성리서치 연구소장 사장은 본 행사에서 "5G 네트워크의 상용화는 여전히 진행 중이나 6G 연구개발은 이미 시작됐다"며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들을 융합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이 될 6G는 ▲초광대역 ▲초저지연 ▲초지능화 ▲초공간적 특성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승 사장은 "6G 기술은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경험을 사람들에게 제공할 것"이라며 "바로 지금이 6G를 준비할 적절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2012년부터 5G 국제 표준화 작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해, 기술 제안과 표준화 완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5G 상용화에 기여했다.
특히 2019년 4월 대한민국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이어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주요 국가 통신사들에 5G 상용화 장비를 앞장서 공급하고 있다.
2020년에는 업계 최초로 미국에서 가상화 기지국의 대규모 상용화에 성공했고, 지난 3일에는 미국 제4 이동통신 사업자 디시 네트워크(DISH Network)의 대규모 5G 통신장비 공급사로 선정되며 앞선 5G 기술력을 입증했다.
5G 선도 기술력을 근간으로 6G 기술 연구도 본격화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6G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 주도권 확보를 이끌어나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2019년 삼성리서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해 5G 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삼성전자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부문 총회에서 6G 비전 표준화 그룹 의장에 진출하기도 했다.
지난 2020년 '6G 백서'를 통해 6G 비전을 제시한 데 이어 지난 8일에는 '6G 주파수 백서'를 내고 6G 통신용 주파수 확보를 위한 글로벌 연구를 제안했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 정부, 민생회복 소비쿠폰 불법 유통 특별 단속
- "디지털 자산 활성 기대"…비트마인에 몰린 서학개미
- 메가팩토리약국, 여름철 취약계층 건강 지원
- 다리 붓기 케어 브랜드 ‘레그랩’, 정제형 신제품 ‘라인포뮬러’ 출시
- 소비쿠폰 신청률 90%…재난지원금 때보다 하루 단축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민주당 새 대표에 정청래…최종 득표율 61.74%
- 2서로에게 너무 당연한 태도가 불러오는 갈등
- 3안지선(헤일리온코리아 본부장) 부친상
- 4조현, 美상원·백악관 인사와 면담…"전략적 경제 협력 심화"
- 5도요타, 생산량 전망치 상향 조정…1000만대 가능성도
- 6트럼프, 파월에 불만 표출…연준의장직 유지 질문엔 "아마도"
- 7김건희특검, '집사게이트' 의혹 IMS·사모펀드 대표 동시 소환
- 8독일 "패트리엇 2기, 우크라이나 지원"
- 9안규백 국방장관, 폴란드 K2 전차 현지 생산 공장 방문
- 10빅터차 "트럼프, 무역합의 대가로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할듯"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