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바이오 폴리탁셀, 英 왕립학회 저널 등재…“무고통 항암요법 국제학계 공인”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대표적 희귀 난치암인 췌장암을 약물 부작용 없이 치료할 수 있도록 한국 기업이 개발한 새로운 항암제와 항암요법이 세계적 학술저널을 통해 공개됐다.
현대바이오는 항암제 후보물질인 폴리탁셀(Polytaxel)과 이를 토대로 구현한 이른바 '무고통(pain-free)' 항암요법인 '노앨 항암요법(NOAEL Cancer Therapy)'을 소개하는 논문이 영국 왕립화학회가 편찬하는 'Journal of Materials Chemistry B'(JMCB)에 등재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논문 등재로 폴리탁셀과 노앨테라피를 개발한 현대바이오는 사실상 불치병으로 꼽히는 췌장암 치료의 길을 열었다는 과학계의 평가도 받게 됐다. '노앨 항암요법(NOAEL Cancer Therapy)'이란 제목의 이번 논문은 현대바이오가 난치암인 췌장암을 1차 타겟으로 개발한 폴리탁셀의 제조 과정, 항암 메커니즘, 효능 및 낮은 부작용 등을 상세히 소개한다.
노앨테라피는 정상세포를 손상하지 않는 무독성량 한도내 폴리탁셀 투여량으로 암환자에게 약물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하지 않고 암을 치료할 수 있는 무고통 항암요법이다. 현대바이오의 대주주 씨앤팜이 지난 2019년 보건복지부 주최 글로벌 바이오 콘퍼런스(GBC)에서 세계 과학계에 처음 제시했다.
논문에 따르면 폴리탁셀은 전임상에서 췌장암 조직을 이식한 실험군(설치류)에 노앨 한도내 용량인 20mg/kg을 투여한 결과, 생존율이 100%에 이른 반면 같은 양을 투약한 도세탁셀은 생존율이 0%였다. 또 폴리탁셀을 투약한 실험군의 체중 감소는 없었지만, 도세탁셀 투약군은 약물독성으로 인해 체중이 평균 20% 감소했다.
또 일본 세키스이 메디컬(Sekisui Medical)에서 이뤄진 약물생체분포 실험 결과, 폴리탁셀을 투여한 동물의 췌장에 도달한 약물농도가 혈액 대비 최고 7.5배로 나타나 약물이 췌장까지 순조로이 전달됨을 입증했다. 현대바이오는 논문에서 폴리탁셀이 정상세포보다 암세포에 집중 전달되고, 약물이 암세포 안으로 들어간다는 사실을 뒷받침하는 실험결과들도 공개했다.
진근우 현대바이오 연구소장은 "이번 논문의 표지 등재는 폴리탁셀과 무고통 항암요법인 노앨테라피가 세계 과학계에 정식 보고돼 주목을 끌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특히 폴리탁셀의 메커니즘, 항암효능, 낮은 부작용 등을 토대로 한 'NOAEL Cancer Therapy'라는 명칭이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지게 됐다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JMCB는 영국 왕립화학회가 편찬하는 국제 저널이며, 영국 왕립화학회는 미국화학회(ACS)와 쌍벽을 이루는 세계 최고 수준의 화학학회이다.
현대바이오는 전임상을 모두 마치고 호주에서 1차 글로벌 임상을 앞두고 있다. 오는 22일 이화여대 ECC에서 폴리탁셀과 노앨테라피를 핵심으로 한 차세대 항암요법을 상세히 소개하는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넥슨게임즈, 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자원순환 협약 체결
- '디에이치 아델스타', 강남 직주근접 프리미엄에 수요자 눈길
- 넷마블문화재단, ‘2025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 중진공, ‘AI 대전환’을 선도할 中企 AI실무인력 양성
- 중기부, 지역 벤처펀드 결성 활성화 위해 벤처투자법 개선
- LH, 구리·남양주에 2357가구 공급…11일부터 청약 접수
- 한미약품, 세계 첫 ‘근육 증가’ 비만신약 임상 진입 청신호 켰다
- SK바이오팜, 뇌전증 신약 美 분기 매출 첫 1억 달러 돌파
- 한전KDN, 지역 아동시설에 제습기 기부
- LG디스플레이, AX 통한 ‘생산성 혁신’으로 경쟁력 강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동양생명
- 2넥슨게임즈, E-순환거버넌스와 폐전자제품 자원순환 협약 체결
- 3여름 전지훈련 명소로 떠오른 목포시, 육상투척 국가대표 후보선수단도 반했다
- 4가이온-고양산업진흥원, '드론·AI 교육' 협력 MOU
- 5'디에이치 아델스타', 강남 직주근접 프리미엄에 수요자 눈길
- 6넷마블문화재단, ‘2025 전국 장애학생 e페스티벌’ 개최
- 7케이지에이-모빌로보틱스, '확장형 전원 솔루션' 특허 출원
- 8송석준 의원, "기업 경영 정상화법" 발의…배임죄 적용 배제
- 9성남, 트램 1호선·위례삼동선 지연… 원도심 교통대책 ‘빨간불’
- 10오가닉티코스메틱 "신규 자회사 설립…해외 시장 진출 계획"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