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도군, 군민 건강관리사업 추진
모두가 누리는 건강 청도를 만들기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청도군(군수 김하수) 보건소 보건행정과에서는 청도군민 모두가 평생 건강을 누리는 건강 친화적인 환경 구축을 위하여 2023년에는 공공보건의료기관 시설 확충과 다양한 건강관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급변하는 농촌 보건환경에 대비하고자 기존 보건지소의 진료기능에서 질병예방과 만성병 관리사업 등으로 기능을 확장한 건강증진형 풍각보건지소를 신축하여 5월 중에 개소할 예정이다.
옛 청도읍사무소에 신축하는 청도생활혁신센터에는 건강관리 특화보건지소인 건강생활지원센터(약 500㎡ 규모)가 들어서게 되는데 스마트 건강체험실, 체력단련실을 갖추어 군민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하게 된다.
또한 농촌지역 주민들의 건강관리에 특화되고 신종 감염병에도 대응이 가능한 보건소를 이전 신축할 계획으로 현재 설계 중에 있으며, 원스톱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건강관리 시설과 농업인을 위한 재활시설 등을 갖추어 올 9월경에 공사 착공 예정이다.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40%나 차지하는 우리군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2022년 10월부터 방사선실에 골밀도측정기를 설치하여 노령화로 인한 대사성 골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고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50% 감면해주고 있다.
교통이 불편하고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에게는 전문의료기관과 연계하여 마을 경로당 등으로 찾아가는 암검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암으로 진단 받을 경우에는 의료비 지원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아울러, 대한결핵협회와 연계하여 무료로 결핵검진도 시행하고 있는데,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에게는 이동검진차량을 이용하여 직접 마을별 방문하여 검사할 계획이다.
뿐만아니라,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예방을 위하여 연중 무휴로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내 노인요양시설 등 감염병 취약시설 39개소에 대하여 주 1회 방문해 PCR검사와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공공보건의료기관 개선을 통해 건강 친화적인 환경을 구축하고 군민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군민 모두가 누리는 건강 청도를 만들고 올해에도 코로나19도 종식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여성 1인가구 안전 지키는 포항시, ‘스마트 안심ON키트’ 추가 지원 나서
- 김천교육지원청, '상록수나눔재단' 장학금 지원으로 미래 인재 육성
- 경주시, 2025년 시민복지 성과와 내년도 추진전략 발표
- 김천시, '2025년 지역자율방재단 워크숍' 개최
- 김천시, 2025 육아종합지원센터 토요어린이문화공연 성황리 마무리
- 포항시, 탄소중립 실천형 체육대회 성료…친환경 생활문화 확산 이끈다
- 포항시, ‘베이크 더 포항’ 사업 본격 추진
- 영천시, 2026년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공개 모집
- 로컬브랜드페어 2025, 오는 20일~22일 경주서 개최
- 경주시, ‘2025 경주시 평생학습 페스타’ 성황리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폭스바겐·리비안 합작사, 출범 1년…SDV 아키텍처 개발 속도
- 2이통3사, '패스' 앱 기반 전자고지 서비스…"사용자 편의성 강화"
- 3KB금융, MSCI ESG평가 4회 연속 ‘AAA’ 획득
- 4CJ제일제당 ‘퀴진케이', 팝업 레스토랑 오닐 오픈
- 5"국제선 운항 본격화"…파라타항공, 인천-나리타 노선 신규 취항
- 6CGV, 앱에서 바로 ‘단체 할인·대관’ 신청…베타 서비스 오픈
- 7"전설의 10번 양준혁"…마사회, 그랑프리 셀럽 이벤트 개최
- 8"특장 시장 공략"…만트럭버스코리아, '바디빌더 세미나' 성료
- 9여성 1인가구 안전 지키는 포항시, ‘스마트 안심ON키트’ 추가 지원 나서
- 10김천교육지원청, '상록수나눔재단' 장학금 지원으로 미래 인재 육성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