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만 의원, 지역신용보증재단법 대표발의
김 의원 “은행의 사회적 역할 강화하고 소상공인에 대한 보증지원 확대해야 ”

[서울경제TV=김재영기자] 고금리 여파로 국민의 부담과 고통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 소상공인의 보증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이하 지역신보)에 대한 은행의 법정 출연 기준을 추가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경만 의원 ( 더불어민주당 , 비례대표 ) 은 지난 21일, 은행의 출연금과 지역신보의 대위변제금 간의 차액, 보증부대출 시행으로 은행이 취한 이자수익 등을 고려하여 대위변제금의 일정 비율을 은행이 추가로 지역신보에 출연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지역신용보증재단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2일 밝혔다.
현행법에 의하면 은행이 지역신보에 출연하는 법정 출연금 비율은 보증부대출금액의 0.1% 이내로 정하고 있으나, 실제 출연 비율은 0.04% 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작년말 기준으로 지난 10년간 지역신보가 은행에 대위변제한 보증채무금액은 약 5조 9,350억원에 달한 반면, 은행이 지역신보에 출연한 법정출연금과 임의출연금 합계액은 약 3조 1,688억원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 보증지원 기관인 지역신보가 은행에 약 2조 7,000억원을 더 지급한 것으로 나타나 은행 출연금이 현실화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가파른 금리인상과 물가상승으로 국민 대다수가 과도한 대출 이자 부담과 가계부채로 힘겨워하는 가운데, KB 국민은행, 신한, 하나, 우리, NH 농협 등 5 대 시중은행의 지난해 성과급 총액은 1조 3,823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35.6%나 증가했다.
'역대급 성과급 돈잔치'를 벌인 은행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사회적 역할 요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개정안은 은행의 법정출연금 기준을 추가하기 위하여 지역신보가 금융기관에 대위변제한 채무 금액의 일정 비율을 출연금으로 납부토록 했다.
비율 산정시 대위변제금액과 출연금 간의 차액, 보증부대출로 은행이 수취한 이자수익을 고려하여 정하도록 하여 소상공인을 위한 보증 여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김경만 의원은 "온 국민이 급증한 대출이자에 비명을 지르고 있는 상황에서 은행권은 국민의 고통을 담보로 사상 최대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고 지적하며 "IMF 위환 위기 때 은행들이 대규모 공적자금을 바탕으로 위기를 극복한 만큼 지금처럼 소상공인이 어려울 때 상생 협력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개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jy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광주시 "불 타기 쉬운 외장재 바꿔드려요"
- 국내 최대 '월드IT쇼' 참가…광주시 "광주로 오세요"
- 전남도, '보성 전체 차(茶)랩' 청년마을…5회 연속 선정 쾌거
- 전남도, 일자리박람회 개최…148명 채용
- 광주·전남 일부지역 강풍주의보…최대 80㎜ 비
- 원주시, 강원특별자치도에 제21대 대선 공약 정책과제 제안
- [인터뷰]원강수 원주시장, 시민이 체감하는 경제 성장 .... 핵심 목표
- 전북자치도교육청, 고교생 대상 ‘학점 인정 학교 밖 주말 강좌’ 운영
- 전북자치도교육청, 2025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청렴문화 정착 총력”
- 전북개발공사, ‘스마트 퇴근 알림톡’ 시행…복무 관리 효율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DL이앤씨 카본코, 고효율 이산화탄소 흡수제 개발
- 2효성, 비단벌레·물장군 등 '멸종위기 곤충' 복원 나선다
- 3광주시 "불 타기 쉬운 외장재 바꿔드려요"
- 4국내 최대 '월드IT쇼' 참가…광주시 "광주로 오세요"
- 5BMW 코리아, 업계 최초 전기차 시승 멤버십 프로그램 선보여
- 6“가성비·가심비 잡았다”…제주항공, ‘비즈 라이트’ 주 고객 30~40대
- 7볼보자동차코리아, ‘지구의 날’ 맞아 소등 캠페인 진행
- 8LG전자, 전기차 충전기 사업 접는다…"하이비차저 청산, 인력 재배치"
- 9신한금융, 日 와타리 'BESS 개발프로젝트'에 금융주선·대주참여
- 10ABL생명, 지구의 날 맞아 성북천 일대서 ‘그린 플로깅’ 봉사활동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