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 "日 문부과학성의 역사 왜곡에 분노"
"독도 영유권 주장 철회…징병 강제성 명백히 밝혀야"
[제주=금용훈 기자] 전국시도교육감들이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교과서 검정에 대해 "왜곡된 역사적 사실을 즉각 시정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의식을 지니고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사교육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도교육감들은 "우리나라를 비롯 아시아 주변국 우려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역사를 부인하며 그 폐해를 감추고 축소하는 방향으로 교과서 검정 기준을 지속적으로 바꿔왔다"면서 "검정 확정된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명백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오류와 왜곡을 통해 일본의 침략성과 가해자로서의 책임감을 희석하려는 의도가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난 만큼 이를 시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영토이나 이번에 검정 확정된 일본 교과서에는 새로이 '일본의 고유한 영토인 竹島'라고 표현하고 있는 등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는 한반도에서의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을 전면 부정하는 것이므로 일본은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새로 검정 확정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식민지하 조선인의 징병에 대한 표현을 '참여' 등으로 수정하여 강제성을 지웠고, 마치 조선인들이 자발적으로 전쟁터에 나간 것처럼 교묘하게 둔갑하였기에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명백히 밝히라고 압박했다.
전국시도교육감들은 한국과 일본은 과거의 침략 사실에 대한 가해자 일본의 진실된 사과와 과거의 잘못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전제 되어야 하나, 명백한 역사적 사실조차 왜곡하며 그 도를 점점 더해가는 일본 교육 당국의 행태에 대해 분노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대한 대처에서 전국시도교육감들은 역사교육 및 독도교육과 아울러, 국제공동수업 등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로 역사 왜곡을 바로잡는 한편, 우리 학생들이 일본의 자라나는 세대들과 함께 진정한 화해와 협력의 밝은 미래를 일구어나갈 수 있도록 교육도 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jb007@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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