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소방기술민원센터 상반기 민원처리 동향 분석 결과 발표

[세종=이승재 기자]소방청(청장 남화영)은 2023년 상반기(1월~6월)‘소방기술민원센터’에서 처리한 소방시설 관련 민원처리 분석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소방기술민원센터는 소방시설 관련 법령해석 등의 민원을 종합적으로 접수해 처리하기 위해 2020년 8월 신설되었으며, 민원인을 대상으로 보다 명확한 법령 해석 및 이해를 돕고, 원활한 업무처리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접수된 민원건수는 총 1만3,022건으로 일일 평균 105건씩 정리한 셈이며 전년도 같은 기간 1만2,473건 대비해 4.4%가량 증가했다. 이는 2022년 12월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의 제․개정으로 인해 변경된 제도와 기준에 관한 문의가 소폭 증가한 결과로 분석된다.
민원접수 경로는 △전화 9,162건(70.4%), △국민신문고 3,849건(29.6%)△문서 7건(0.1%) 순으로, 즉각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전화를 이용하는 민원인이 가장 많았으며, 공식적 문서형식의 답변인 국민신문고를 이용하는 민원인이 다음으로 많았다.
질의분야는 △소방시설법 4,450건(34.2%) △화재안전기준(기계) 3,540건(27.2%) △화재안전기준(전기) 1,538건(11.8%) △화재예방법 1,292건(9.9%) △소방시설공사업법 1,247건(9.6%) △다중이용업소법 624건(4.8%) △초고층재난관리법 등 331건(2.5%)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시설법 중에서는 자체점검 관련 문의가 1,576건(12.1%)으로 가장 많았으며, 화재안전기준 분야에서는 스프링클러 설치기준이 548건(4.2%)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한편, 국민신문고를 통한 질의 총 3,849건 중 접수지역별로는 △경기도 1,088건(28.3%) △서울 1,014건(26.3%) △인천 258건(6.7%)순으로 소방대상물과 인구 비중이 높은 수도권의 질의건수가 전체의 61.3%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민신문고 평균 처리기간은 7.5일로 법정처리기간(14일) 대비 6.5일 빠른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민신문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족도 조사 결과 응답자 1,034명 중 856명(82.8%)이 매우만족 또는 만족으로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청은 소방시설 민원사례 중 대표적인 사례들을 모아 ‘소방시설법령 질의회신집’을 발간하고 소방청과 각 소방관서 한국소방안전원 누리집 등에 게재해 국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소방청 누리집 ‘국민소통~참여민원’을 통해 유사민원 검색 및 질의회신 신청이 가능하다.
최재민 소방청 소방분석제도과장은 “소방안전에 관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소방기술민원센터가 시작된 만큼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드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하겠다”며 “향후 전자증명서 확대 및 이용 활성화 등 비대면‧디지털 민원 서비스를 확대해 민원신청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국민 편의성 향상을 위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나가겠다”고 밝혔다. /lsj0168@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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