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개발청 "2025년까지 새만금 기본계획 재수립"

전국 입력 2023-09-01 22:25:17 수정 2023-09-01 22:25:17 박민홍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새만금 SOC 적정성 검토 등 내년에 용역 착수

고군산군도. [사진=전북도]

[군산=박민홍 기자] 새만금개발청이 2025년까지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수립하기로 했다.


새만금개발청은 "현 정부 들어 ‘새만금 국제투자진흥지구 개발’을 국정과제에 반영하고 투자진흥지구를 도입·지정한데 이어 남북도로 조기 완전개통,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 등 새만금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졌다"며 "이러한 상황을 반영해 민간 투자를 더욱 가속화하고 새만금이 첨단전략산업의 동북아 경제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상위 장기 계획인 새만금 기본계획을 재수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재의 기본계획을 손보는 것은 불가피한 선택으로 새만금 SOC에 대한 적정성 검토를 병행해 그 결과를 기본계획에 반영할 예정이다.


새로운 기본계획은 대한민국과 전북 경제에 진정한 활력소가 되도록 ‘새만금 큰 그림’을 제대로 그리자는 취지에서 2024년 전문용역에 착수하고, 2025년 전문가 의견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새만금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2024년도 정부 예산안에 새만금 기본계획 재수립을 위한 용역예산 15억원이 반영된 상태다.


재수립되는 기본계획의 핵심은 기업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새만금이 대한민국과 전북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김경안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로운 기본계획 수립 시 기업 친화적인 공간계획과 토지 이용계획을 구상하고 원스톱 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등 기업 지원을 최우선으로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로운 기본계획이 수립되기까지 산업단지 입주기업은 물론 새로운 민간투자 유치를 위한 정부 지원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mh0091@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